뷰페이지

[사설] ‘추락 기원’ ‘빈곤 포르노’ 막말 저주 도 넘었다

[사설] ‘추락 기원’ ‘빈곤 포르노’ 막말 저주 도 넘었다

입력 2022-11-15 22:08
업데이트 2022-11-16 00: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최근 천주교 박주환 신부가 자신의 SNS에 올린 이미지 합성 글 캡처 사진. 박 신부는 15일 사제직 정직 처분을 받았다.
최근 천주교 박주환 신부가 자신의 SNS에 올린 이미지 합성 글 캡처 사진. 박 신부는 15일 사제직 정직 처분을 받았다.
다자 정상회담에 나선 윤석열 대통령 부부에 대한 일부 좌파 야권 진영 인사들의 저주에 가까운 막말이 도를 넘어섰다. 신부라는 사람이 페이스북에다 버젓이 “대통령 전용기가 추락하길 바란다”고 쓰는가 하면, 또 다른 신부는 자신의 SNS에다 윤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비행기에서 떨어지는 모습의 합성 이미지를 담았다. 대한성공회 김규돈 신부와 천주교 박주환 신부가 이들이다. 누구보다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성직자의 행태라고는 믿기지 않는다. 김 신부는 면직되고, 박 신부는 정직 처분을 받았다지만 이런 징계로 이들의 저주가 상쇄될 일은 아닐 것이다.

그런가 하면 김 여사에 대해서는 그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의 만찬 때 팔짱을 끼고 사진을 찍은 것을 두고 갖가지 비아냥을 쏟아붓는가 하면 장경태 민주당 최고위원 등은 김 여사가 심장병을 앓는 캄보디아 어린이들을 찾아 위로하는 모습을 두고 ‘빈곤 포르노’라고 공격했다. 누가 보더라도 트집 잡기가 아닐 수 없다.

자유민주 체제에서 누구나 자신의 의사를 공개적으로 표명할 수 있다. 그러나 표현의 자유엔 명백한 한계가 따른다. 저주와 혐오가 아니라 뭇 생명의 존엄성과 각 개인의 인격에 대한 존중을 바탕에 둬야 한다. 100명 넘게 탄 비행기의 추락을 기원하거나 특정인의 죽음을 바라는 저주와 악담은 정치 참여 행위가 아니라 반인륜적ㆍ반사회적 언동일 뿐이다. 장 최고위원의 발언 역시 국익이 걸린 외교 문제를 자극적 표현으로 정쟁화했다는 점에서 책임이 뒤따라야 할 일이다. 저주에 가까운 막말로 증오와 분노를 부추기는 정치인과 종교인은 그 자체로 존재의 이유가 없다. 진영 대립이 어쩌다 이 지경에 다다랐는지 마냥 개탄스럽다.

2022-11-16 3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