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국정조사 한계, 특검 논의할 때 됐다”

이재명 “국정조사 한계, 특검 논의할 때 됐다”

김승훈 기자
입력 2022-11-07 10:20
업데이트 2022-11-07 10: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서울신문DB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서울신문DB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7일 ‘이태원 참사’와 관련 수사 대상인 경찰의 ‘셀프 수사’와 국정조사의 한계를 지적하며 특검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철저한 진상 규명이 필요하다”며 “수사도 해야겠지만 현재 (경찰) 수사는 ‘셀프 수사’ 한계를 벗어나기 어렵고, 더군다나 일부 은폐를 시도한 것과 같은 부실 수사 징조가 드러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당장 시급한 건 국정조사에 철저히 임하는 것”이라면서도 “국정조사 역시 강제 조사 권한이 없기 때문에 이제 특검을 논의할 때가 됐다. 중립적인 특검을 통해 철저히 진상을 규명하고, 관련자들에 대한 엄정한 문책이 잇따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태원 참사 진상 규명을 위해 국정조사와 특검을 동시에 추진하겠다는 의미다.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서는 “이제 희생자에 대한 애도와 추모의 시간이 지나고 책임의 시간이 돌아왔다”며 “이 모든 참사의 최종 책임자이자 국정의 최고책임자인 대통령이 진지하고 엄숙하게 국민 여러분과 희생자들께 대국민 사과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어 “책임은 말이 아니라 행동으로 지는 것”이라며 “국무총리 사퇴를 포함해 국정의 전면적 쇄신이 필요하다. 이것이 책임을 지는 출발점”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특히 참사 희생자와 유가족, 부상자 등 피해자들에게 이 말씀 드리고 싶다”며 “오로지 국가의 잘못이다. 여러분의 잘못이 결코 아니다. 이 참사에 대해선 반드시 원인을 규명하고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김승훈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