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세훈 “이태원 사고에 무한한 책임…깊은 사과 말씀“

오세훈 “이태원 사고에 무한한 책임…깊은 사과 말씀“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2-11-01 17:24
업데이트 2022-11-01 17: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세훈 서울시장이 1일 오후 서울시청 브리핑실에서 이태원 사고 관련 입장발표를 하던 중 눈물을 흘리고 있다. 오 시장은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는 서울특별시장으로서 이번 사고에 대해 무한한 책임을 느끼며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공식 사과했다. 2022.11.1 뉴스1
오세훈 서울시장이 1일 오후 서울시청 브리핑실에서 이태원 사고 관련 입장발표를 하던 중 눈물을 흘리고 있다. 오 시장은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는 서울특별시장으로서 이번 사고에 대해 무한한 책임을 느끼며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공식 사과했다. 2022.11.1
뉴스1
오세훈 서울시장은 1일 이태원 핼러윈 참사와 관련해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는 서울특별시장으로서 이번 사고에 대해 무한한 책임을 느끼며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공식 사과했다.

오 시장은 이날 오후 발표한 입장문에서 “지난 10월 29일 이태원에서 발생한 사고의 희생자분들의 명복을 빈다”면서 “유가족분들에게는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리며 현재 치료를 받고 계신 부상자분들도 조속히 쾌차하시기를 간절히 기원한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오 시장은 “서울시에서는 모든 장례 절차가 마무리되고, 유가족과 부상자, 그리고 이번 사고로 슬픔을 느끼고 계신 모든 시민분들이 일상을 회복할 수 있을 때까지 모든 행정력을 투입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 장례를 치르고 계신 유가족들께 전담 공무원을 배치해서 도와드리고 있고, 이번 사고로 마음에 큰 상처를 입으신 분들을 위한 전문가 심리 치료도 지원하고 있다”며 “어려움을 겪고 계신 유족분들은 지속적으로 지원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많은 사람들이 밀집하는 장소나 행사에 대해서도 안전사고 위험이 없도록 지금부터 촘촘히 챙기고 정부와 함께 관련 제도를 완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이와 같은 참담한 사고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응급구호에 동참해주신 시민, 사고현장의 구급대원, 부상자 치료 의료진, 유가족을 지원 중인 관계 공무원분들의 헌신적인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다시 한번 시민 여러분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올린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공식 유감 표명을 이날 발표한 것에 대해 “(해외 출장에서) 귀국한 후 현장과 병원을 방문하고 회의가 여러 차례 있어 경황이 없었다”면서 “늘 언제쯤 사죄의 말씀을 드려야 할지 고민했는데 오늘 아침 결심이 섰다”고 말했다.

그는 “어제 찾아 뵌”이라며 한 피해 여성의 가족을 떠올리면서 울먹이더니 “국립의료원의 스무살 딸을 두신 분이 위로의 말씀을 전하자 ‘우리 딸은 살아날 것이라고 믿고 있다’고 하셨는데”라며 울음을 참으며 말을 이어갔다.

결국 눈물을 참지 못하고 한참 말을 잇지 못하던 오 시장은 “오늘 아침에 그분이 돌아가셨다는 말씀을 들었다. 죄송하다”면서 눈물을 닦았다.
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