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울테크노파크, ‘디지털 플랫폼 얼라이언스’ 출범

서울테크노파크, ‘디지털 플랫폼 얼라이언스’ 출범

입력 2022-10-31 15:42
업데이트 2022-10-31 15: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테크노파크(원장 김기홍)는 4차 산업혁명 기술 기반 중소, 중견기업의 ESG 도입 및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 지원을 위한 ‘디지털 플랫폼 얼라이언스(협의체)’를 출범했다고 31일 밝혔다.

협의체에는 서울TP와 LG유플러스, LS일렉트릭, SK C&C, 한국공학대학교, 서울스마트제조혁신추진위원회 등 6개 기관이 우선 참여해 중소 및 중견기업 지원을 위한 기술 개발 및 보급에 협력한다.

얼라이언스를 주관하는 서울TP는 지역 기업지원을 위한 거점 역할을 수행 기관이다.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사업 및 디지털클러스터 사업을 통해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과 탄소중립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 협의체를 통해 기업지원 경험을 활용해 기술력 있는 기업들과 협력사업을 발굴 및 운영한다.

특히 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와 함께 기업 지원을 위한 ‘상생 컨설팅’ 사업을 운영한다. 스마트팩토리 도입과 ESG 및 DX 전환을 희망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전문가 무료 컨설팅 지원 및 자사 제품의 프로모션을 제공한다.

LG유플러스는 상생 컨설팅 사업 외에도 자사가 보유한 5G, IoT, AI 등 첨단 스마트팩토리 기술을 활용해 중소기업의 스마트공장 고도화 등을 지원한다.

LS일렉트릭(대표이사 구자균)은 자체 운영 중인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플랫폼인 ‘테크스퀘어’를 활용해 기업들의 효율적인 DX 전환을 위한 분야별 전문가들의 무료 멘토링을 통해 기업별 최적의 ISP 수립 등을 지원하고, 필요 솔루션 공급기업과의 협업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나선다.

SK C&C(대표이사 박성하)는 서울TP와 함께 중소, 중견기업 대상 맞춤형 솔루션 개발 및 중소, 중견기업을 위한 종합 제조 서비스 플랫폼 ‘I-FACTs(아이팩츠) Hub’ 기반의 SaaS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번 얼라이언스 참여를 통해 기술 개량 및 보급 대상을 확대하여 기업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한국공학대(총장 박건수, 산학협력단장 정두희)는 ‘더 나은 미래를 함께 만드는 공학기술 선도대학’이라는 비전으로 디지털 대전환을 선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미래인재개발센터를 통해 4차 산업혁명 대비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서울TP와 함께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사업 및 디지털 클러스터 사업 수행기업 대상 실무자 양성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향후 얼라이언스 수요에 맞춰 ESG, AI분야 등으로 교육과정을 확대할 예정이다.

서울스마트제조혁신추진위원회(위원장 윤일철)는 스마트공장, AI 등 각 분야에서 활동하는 전문가들로 구성된 협의체로 얼라이언스 참여 기관 및 기업들의 기술자문 및 정부지원사업과 연계해 협력사업을 발굴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디지털 플랫폼 얼라이언스’의 본격적인 활동은 11월 16일 개막하는 ‘제4회 스마트공장구축 및 생산자동화전(SMATEC 2022)’ 전시회에 서울TP 공동관 참여를 시작으로 추가 협력사항을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김기홍 서울TP 원장은 “민관이 협력해 ESG, DX, 스마트공장 솔루션 등 각 기관들의 역량을 중소 및 중견기업에게 맞춤 지원하고자 ‘디지털 플랫폼 얼라이언스’를 출범했다”며 “얼라이언스와 뜻을 함께할 수 있는 기관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온라인뉴스팀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