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기현·조경태, 여당서도 이상민 장관 발언 질타

김기현·조경태, 여당서도 이상민 장관 발언 질타

이민영 기자
이민영 기자
입력 2022-10-31 10:24
업데이트 2022-10-31 1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기현 “아픔 동참 아닌 형태의 언행 조심해야”
조경태 “장관 발언으로 논란, 유감스러워”
김종혁 “이 장관, 적절한 발언 아냐”

이미지 확대
긴박한 총리와 장관들
긴박한 총리와 장관들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상황실에 설치된 사고수습본부에서 대책회의를 마친 한덕수 국무총리와 박진 외교부 장관, 이상민 행안부 장관,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방문규 국무조정실장 등이 대화하고 있다. 2022.10.30.
연합뉴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이태원 참사 관련 “인파는 예전 수준이었다”는 발언에 대해 여당에서도 부적절하다는 질타가 나왔다.

김기현 의원은 31일 MBC라디오에서 ‘이 장관의 말씀에 화를 많이 내시는 분들이 있다’는 질의에 대해 “저도 그 점에 대해서는 공감을 한다”고 답했다. 이어 “그렇게 국민들의 아픔을 이해하고 또 국민들의 아픔에 동참하는 모습이 아닌 형태의 그런 언행은 조심해야 된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또한 “광화문 집회 시위에 병력을, 인력을 배치하다 보니 이쪽에(이태원에) 배치에 대해서 그렇게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했던 것 같아 보이는데 별로 그렇게 좋은 판단은 아니었다”며 “10만명이 모인다 이런 식의 얘기가 있었기 때문에 사전에 교통대책, 안전을 위해서 통행을 제한하든지 현장에서 사람들이 밀집하기 않도록 소개할 수 있는 대책을 세웠어야 되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 장관은 전날인 30일 이태원 참사에 대해 “그 전과 비교할 때 특별히 우려할 정도로 많은 인파가 몰린 것은 아니었다”며 “원인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얘기가 있는데 통상과 달리 소방, 경찰 인력을 미리 배치하는 걸로 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었던 걸로 파악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면피성 발언‘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조경태 의원도 이날 TBS라디오에서 “지금 너무도 슬프고 참담한 심정인데 해당 장관의 발언 한마디 한마디가 이런 논란을 빚게하는 것은 참으로 유감스럽다”고 꼬집었다. 이어 “위기 관리 능력이라든지 돌발적인 상황에 대해 여러가지 경우의 수를 가지고 상정하고 해서 안전에 대한 철저한 대비책이 있었어야 된다”며 “최근까지 일방통행으로 했던 부분을 왜 양방향으로 통행을 허락했는지, 그런 저런 부분까지 포함해서 철저하게 원인 규명을 밝힐 필요가 있다”고 했다.

김종혁 비대위원도 이날 YTN라디오에서 “이상민 장관이 비정치인이시고, 일반 국민들이 들으시기에 적절한 발언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인파가 이런 정도로 몰릴 것으로 예상했다면, 언론에서 이태원에서 축제가 열리고 있고 만끽하고 있다는 식의 보도까지 나왔다면 좀 더 세심한 배려와 준비를 했어야 된다”라며 “지금은 관계당국이 낮은 자세로 사태 수습에 힘쏟을 때인지 이런저런 설명할 때가 아니다”고 했다.
이민영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