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골목 계단 올라가 살았다”…‘이태원 참사’ 외국인 생존자 증언

“골목 계단 올라가 살았다”…‘이태원 참사’ 외국인 생존자 증언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2-10-31 07:59
업데이트 2022-10-31 08: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0일 저녁 서울 용산구 이태원 압사 사고 현장 인근에 시민들이 두고 간 꽃이 놓여져 있다. 2022.10.30. 오장환 기자
30일 저녁 서울 용산구 이태원 압사 사고 현장 인근에 시민들이 두고 간 꽃이 놓여져 있다. 2022.10.30.
오장환 기자
“사람들이 뒤에서 파도처럼 밀기 시작했고, 할 수 있는 건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주말 ‘이태원 참사’로 154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가운데, 현장에 있었던 한 외국인은 자신의 생존기를 영국 BBC를 통해 생생하게 전했다.

인도 출신 IT업계 종사자 누힐 아흐메드(32)는 지난 5년간 이태원 ‘핼러윈’ 축제에 참여했다. 그는 “지난해에는 더 많은 경찰이 있었지만, 올해는 ‘군중 통제’가 없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3년만에 열린 이태원 축제에 낮부터 많은 사람들이 모였다고 했다. “오후 5시부터 거리에 사람들이 너무 많았다”고 밝힌 아흐메드는 어느 순간 군중 속에 휘말려 있었다고 전했다.

그는 문제의 골목으로 들어서자마자 무언가 잘못됐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했다. 아흐메드는 “사람들이 뒤에서 밀치기 시작했는데 마치 파도같았다”면서 “할 수 있는 건 아무것도 없었다. 가만히 서 있어도 뒤에서 앞에서 누군가가 밀치고 있었다”고 말했다.

아흐메드는 군중에 밀려 넘어지기도 했지만, 골목 옆으로 난 계단을 찾아 간신히 기어올라갔다. 그는 “사람들은 숨이 막히고 비명을 질렀다”면서 “나는 계단에 서서 죽어가는 사람들을 바라봤지만 속수무책이었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아흐메드는 “소방대원들이 도착할 때까지 사람들은 쓰러진 이들에게 심폐소생술을 했다”며 “한 남성은 친구가 죽었다는 것을 알면서도 30분 동안 심폐소생술을 계속했다”고 안타까워했다.

힘든 밤을 보낸 아흐메드는 “지난 밤 한 숨도 못잤다”며 “지금도 내 앞에서 죽어가는 사람들이 눈에 어른거린다”고 덧붙였다.
주인 잃은 하이힐
주인 잃은 하이힐 154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서울 용산구 이태원 압사사고 현장에 핼러윈을 상징하는 호박 모양의 등불과 하이힐 구두 한 짝이 나뒹굴고 있다. 지난 29일 밤 이태원에서는 핼러윈을 즐기려 몰려든 인파로 인해 대형 압사사고가 발생했다.
연합뉴스
한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31일 오전 6시 기준 이태원 압사 사고로 인한 인명피해는 사망자 154명이다. 중상자는 33명, 경상자는 116명이다.

사망자 중 여성은 98명, 남성은 56명이다. 외국인 사망자는 14개국 26명이다.

사망자 중 1명을 제외한 153명의 신원확인은 완료됐으며, 1명에 대한 신원확인 작업은 진행 중이다.
김민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