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핼러윈 총기사고 평소 3배… 학생 안전 위해 축소 추세

美 핼러윈 총기사고 평소 3배… 학생 안전 위해 축소 추세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2-10-30 22:02
업데이트 2022-10-31 06: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핼러윈’ 축제 유래는

켈트족 ‘죽은영혼 달래기’ 시작
변장·사탕받기 등 어린이 축제
각 도시, 인파 예상해 안전 대책
지난 29일 밤 발생한 ‘이태원 참사’와 관련, 희생자 애도를 위해 제주 신산공원에서 예정된 ‘신산 빛의거리’ 축제의 핼러윈 행사가 전면 취소됐다. 30일 참가자 없이 행사 시설물들만 남아 있다. 연합뉴스
지난 29일 밤 발생한 ‘이태원 참사’와 관련, 희생자 애도를 위해 제주 신산공원에서 예정된 ‘신산 빛의거리’ 축제의 핼러윈 행사가 전면 취소됐다. 30일 참가자 없이 행사 시설물들만 남아 있다. 연합뉴스
예상치 못한 압사 참사가 일어난 서울 이태원에 수만 명의 인파가 몰리게 된 원인인 핼러윈은 미국 어린이들이 1년 내내 손꼽아 기다리는 날이다.

핼러윈은 고대 켈트족이 새해(11월 1일)에 치르는 사윈 축제에서 유래됐다. 켈트족은 이날 사후 세계와의 경계가 흐릿해져 악마나 망령이 출현할 수 있다고 여겼다. 그래서 이들의 혼을 달래고자 음식을 내놓고 망령이 못 알아보게 변장을 했다. 8세기 유럽 가톨릭교회가 11월 1일을 ‘성인 대축일’로 정하자 사윈 축제는 하루 앞당겨졌고 ‘신성한(hallow) 전날 밤(eve)’이라는 뜻에서 핼러윈으로 불렸다.

핼러윈에는 유령이나 괴물로 분장한 아이들이 집마다 초인종을 누르고 다닌다. 아이들이 ‘간식을 주지 않으면 장난칠 거야’(trick or treat)라고 외치는 모습은 미국 드라마 등을 통해 한국에도 널리 알려졌다.

미국에선 핼러윈을 즐기지 않는 가정의 소외와 학생의 안전보장을 이유로 행사를 줄이는 추세다. 월스트리트저널은 “1980년대부터 학교에선 핼러윈 행사 제한 사례가 꾸준히 있었다. 필라델피아 인근 로어메리언 교육구 내 6개 초등학교가 코로나19로 중단했던 퍼레이드를 3년째 열지 않는다”고 전했다. 워싱턴주 시애틀과 버몬트주 벌링턴 등에서도 같은 이유로 퍼레이드를 취소한 바 있다.

미국에서도 핼러윈 당일엔 불상사가 증가한다. 다만 군중이 몰리는 축제 등은 한국에 비해 철저하게 관리된다.

30일 미국 총기폭력아카이브(GV A)에 따르면 지난해 핼러윈데이에 6건의 총기난사(4명 이상 사상)로 34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지난해 하루 평균 1.89건의 사고에 9.69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것과 비교하면 건수나 사상자 모두 핼러윈데이 당일이 3배 이상 된다. 어린이 보행 교통사고도 하루 평균 2.6명에서 핼로윈데이 때 5.5명으로 늘어난다.

뉴욕은 31일(현지시간) 오후 4~8시 맨해튼, 브루클린, 퀸스 등의 거리 약 100곳을 일시 폐쇄한다. 케시 호컬 뉴욕주 주지사는 “부주의한 운전자, 미성년자의 음주운전, 미성년자에 대한 불법주류판매 등을 11월 1일까지 단속한다”고 밝혔다. 음주운전 벌금은 최대 1만 달러(약 1425만원)다.

1962년 마녀사냥 이후 매년 대규모 핼러윈 축제를 여는 매사추세츠주 세일럼시는 ‘군중관리계획’을 시행한다. 10월 중순부터 주말이면 관광객이 주민 인구(4만 5000명)를 넘어서고, 팬데믹 직후 축제에 10만명을 웃도는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해 주변 도시에서 경찰을 대거 지원받는다. 경찰 관계자는 “통제가 불가피하지만 관광객들이 평소보다 더 기다려도 된다는 태도라면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고 했다.

군중 시뮬레이션을 연구하는 마틴 에이머스 영국 잉글랜드 노섬브리아대 교수는 워싱턴포스트에 “(이번 이태원 경우처럼) 위험도가 높은 군중 밀집도를 예측하고 감지·방지하는 적절한 군중 관리 체계가 정립돼야 한다”며 이를 위한 군중 관리 기획과 훈련된 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2022-10-31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