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사고 수습 최우선”… 이번주 국가애도기간

尹 “사고 수습 최우선”… 이번주 국가애도기간

안석 기자
안석, 이재연 기자
입력 2022-10-30 22:02
업데이트 2022-10-31 01: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용산구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

韓총리 본부장으로 중대본 설치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이태원 핼러윈 참사’와 관련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고 있다. 2022.10.30.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이태원 핼러윈 참사’와 관련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고 있다. 2022.10.30. 연합뉴스
정부가 ‘이태원 압사 참사’와 관련해 30일부터 다음달 5일까지 일주일을 국가애도기간으로 지정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발표한 대국민담화에서 “국정의 최우선 순위를 본건 사고의 수습과 후속 조치에 두겠다”며 국가애도기간을 선포했다. 국가애도기간에는 모든 정부부처와 관공서에 조기가 게양된다. 윤 대통령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는 대통령으로서 마음이 무겁고, 슬픔을 가누기 어렵다”고도 했다.

윤 대통령은 담화에서 “먼저 장례 지원과 아울러 가용 응급의료체계를 총가동해서 부상자에 대한 신속한 의료 지원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관계 공무원을 1대1로 매칭시켜 필요한 조치와 지원에 빈틈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본건 사고의 원인을 철저하게 조사해서 향후 동일한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근본적으로 개선하겠다”며 관계부처에 핼러윈 행사뿐 아니라 지역 축제까지 긴급 점검을 실시하도록 했다. 윤 대통령은 담화 발표 직후 이태원 사고 현장을 방문해 수습 상황을 점검했다. 윤 대통령은 전날 밤 사고 직후 관련 보고를 받은 뒤 위기관리센터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서 긴급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한 뒤 대국민담화를 발표했다.

참사가 발생한 서울 용산구는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됐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대국민담화 발표 후 윤 대통령 주재로 열린 긴급대책회의에서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사망자에 대해 보건복지부·서울시 등과 합동으로 장례지원팀을 가동하고, 부상자 가족 등에 대한 심리치료를 위해 국가트라우마센터 내 ‘이태원 사고 심리지원팀’을 구성·운영하기로 했다. 외국인 사상자에 대해서는 재외공관과 협의해 지원이 이뤄지도록 했다. 또 모든 정부부처와 지자체·공공기관은 시급하지 않은 행사는 연기하고 부득이하게 개최할 경우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 진행하기로 했다.

한편 정부는 이날 새벽 열린 윤 대통령 주재 회의 직후 국무총리를 본부장으로 하는 중대본을 설치했고 각 부처는 수습본부를, 서울시는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즉시 가동해 사고 수습에 들어갔다.

안석 기자
이재연 기자
2022-10-31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