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심정지 환자 도착”… ‘이태원 참사’ 응급실 브이로그 올린 간호사

“심정지 환자 도착”… ‘이태원 참사’ 응급실 브이로그 올린 간호사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2-10-30 14:49
업데이트 2022-10-30 16: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29일 밤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에서 발생한 압사 참사와 관련해 서울의 대형 종합병원 소속 현직 간호사가 사고 환자들이 실려온 응급실 상황을 담은 영상을 유튜브에 올려 논란이 되고 있다.

간호사 A씨는 응급실에서 촬영한 해당 영상에서 이태원 참사로 실려 온 환자들의 응급 처치 전후 영상을 찍었다. 영상에서 A씨는 “벌써 네 번째 심정지 환자가 도착했다” “살리지 못해 너무 아쉽다”라고 말했다.

이후 해당 영상이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확산했고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갑론을박이 벌어졌다.

영상에 거부감을 표한 네티즌들은 “사태의 심각성을 알았으면 좋겠다”, “인명사고를 유튜브 소재로 쓰다니”, “그 사이에 촬영하고 편집까지 다 한 거냐”라고 비판했다.

반면 해당 영상에 환자가 직접 나오지 않았고 응급처치 와중에 찍은 것이 아니며, 환자를 살리기 위해 애쓰는 의료진의 모습을 담은 것뿐이라는 반박도 있었다. 또 A씨가 이날 비번이었는데도 사고 소식을 듣고 자진해서 근무에 나선 것이었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는 옹호론도 있었다.

논란이 확산하자 해당 영상과 채널은 30일 비공개 처리됐다.

A씨는 이후 “업무 중 편집한 게 아니라 손이 부족하다는 동료 연락을 받고 자의로 ‘무페이’로(돈을 받지 않고) 가서 3시간 동안 환자 살리고 퇴근한 다음에 편집했다”면서 “환자가 있을 때에는 영상을 찍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애도를 해야 할 상황에 영상을 만들어 올려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소방당국은 이번 사고로 30일 오전 9시 기준 151명이 숨지고 82명이 다쳐 모두 233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소방당국은 부상자 82명 중 19명이 중상을 입어 추후 사망자가 더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사망자 중 97명은 여성, 54명은 남성으로 확인됐다. 폭 4m 정도의 좁은 길에서 한꺼번에 많은 인파가 뒤엉켜 상대적으로 버티는 힘이 약하고 체격이 작은 여성의 피해가 컸던 것으로 보인다.

경찰은 시신이 안치된 병원에 과학수사팀을 보내 신원 확인을 하는 대로 유족에게 연락하고 있다.
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