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동규 “김용에 준 돈은 경선 자금…내가 돈상자 전달”

유동규 “김용에 준 돈은 경선 자금…내가 돈상자 전달”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2-10-28 18:51
업데이트 2022-10-28 18: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이 2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대장동 개발 사업 로비?특혜 의혹 관련 속행 공판을 마치고 나와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10.28 연합뉴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이 2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대장동 개발 사업 로비?특혜 의혹 관련 속행 공판을 마치고 나와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10.28 연합뉴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지난해 4∼8월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에게 건넸다고 검찰에서 진술한 돈에 대해 “(이재명 대표의) 경선 자금으로 알고 있다”고 28일 말했다.

유 전 본부장은 이날 서울중앙지법에서 형사합의22부(부장 이준철) 심리로 열린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사건 공판이 끝난 뒤 취재진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그는 남욱 변호사 측근 이모 씨가 중간에 돈을 전달하며 기록한 일시, 장소 등 내역도 모두 사실이라면서 그 근거로 “제가 (김 부원장에게 돈을) 전달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신은 돈이 든 상자를 전달받아 그대로 김 부원장에게 건넸다는 취지로 주장했다.

김 부원장 측은 그러나 유 전 본부장에게서 돈을 받았다는 직접적인 물증이 없다며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유 전 본부장은 휴정 시간에 만난 취재진에 “예를 들어 어떤 봉투에 1000만원이 들어간다고 하면, 사이즈(크기)와 모든 것이 다 검증돼야 하지 않느냐”며 “(1억원을 전달했다고 했는데) 만약 1억원이 (봉투나 상자에) 안 들어가면 잘못된 진술이니 그런 걸 다 검증하는 게 아닐까”라고 말했다.

자신이 김 부원장에게 종이 상자에 돈을 넣어 전달한 점을 검찰도 검증 과정을 통해 확인했을 것이라는 취지다.

이어 “말로써 될 상황은 아니고 검사들도 증거를 제시해야 할 것이고, 거꾸로 그분(김 부원장)도 자기가 돈을 받지 않았다는 걸 입증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그분이 잘못되기를 바라는 건 아니다”라며 “그냥 있는 그대로 가야겠다는 것이다. 제가 안고 가겠다는 생각을 더는 안 한다”고 했다.

유 전 본부장은 최근 취재진에 텔레그램 메신저에 김 부원장 등과의 ‘정무방’을 만들어 운영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 ‘정무방’에서 정책 관련 이야기도 주고받았다고 주장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포함된 방도 있었느냐”는 물음엔 “없었다”고 답했다.

유 전 본부장은 최근 검찰에 휴대전화 클라우드 비밀번호도 제출했다. 그는 “증거를 인멸하려 했다는 오해를 받았으니 관련된 증거는 모두 제공하겠다는 것”이라면서도 “클라우드를 한 번도 열어본 적은 없어 뭐가 있는진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범수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