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북의 아픈 역사 담긴 ‘김제 공항부지’, 농생명산업 혁신클러스터로 재탄생하나

전북의 아픈 역사 담긴 ‘김제 공항부지’, 농생명산업 혁신클러스터로 재탄생하나

설정욱 기자
설정욱 기자
입력 2022-10-27 13:32
업데이트 2022-10-27 14: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제공항 개발사업 기본계획 변경·폐지(안)’을 열람 공고 9월 27일 종료
20년간 방치됐던 부지, 농생명산업 혁신클러스터로 탈바꿈 시도

이미지 확대
김제공항 조감도(전북도 제공)
김제공항 조감도(전북도 제공)
전북의 아픈 역사가 담긴 ‘김제 공항부지’가 농생명산업 혁신클러스터로 재탄생할 전망이다. ‘김제공항 개발사업 기본계획 변경·폐지(안)’을 열람 공고에 따른 의견 수렴이 지난달 27일 종료됐다. 20년 가까이 활용 방안을 찾지 못해 방치됐던 전북 김제공항 부지가 용도 폐지를 앞두면서 활용방안에 관심이 쏠린다.

김제공항 추진의 역사

전북 김제공항 건설은 앞서 운영됐던 전주시 송천동 전주비행장이 문을 닫으면서 시작됐다. 호남고속도로 개통 등으로 승객이 감소하면서 전주비행장은 1974년 군용공항으로 전용됐다. 지역에서 전북권 공항 요구가 빗발치면서 전북도는 1990년 김제공항 건설 사업을 추진했다.

1990년 12월 당시 건설교통부는 김제공항 건설 타당성 조사 용역을 거쳐 1998년 9월 공항개발 중장기 기본계획에 반영하면서 개항 가능성을 높였다. 그러나 공사업체 선정과 용지 매입까지 마쳤지만 ‘환경을 파괴한다’는 시민단체의 반발에 부딪혔고, 감사원이 중단을 요구하면서 2004년 전면 백지화됐다.
이미지 확대
위치도
위치도
20년간 방치된 땅

공항 건설이 무산된 전북 김제공항 부지는 20년 가까이 활용 방안을 찾지 못했다. 국토부는 공항 건설을 위해 2002년 해당 부지를 480억원을 들여 매입했다. 이후 공항 건설이 무산되면서 해당 부지는 계륵으로 전락했고 20년이 지난 현재까지 방치되고 있다.

전북도와 농식품부 등은 부지 관리 전환(무상 양여)을 통해 농림축산식품부로 소유권을 이전해줄 것을 국토부에 건의했다. 다만 비싸게 주고 산 땅을 농식품부에 무상 양여하는 것을 국토부 입장에서 쉽게 수용할 수 없는 노릇이었다. 오랜 고민 끝에 최근 국토부는 김제 공항 부지를 새로운 용도로 활용할 것을 결정한 것으로 파악된다.

농생명산업 혁신클러스터 추진

전북도는 김제공항 부지 기본계획 폐지가 새로운 산업 육성의 신호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농식품부와 도는 김제 공항 부지를 종자생명을 중점에 둔 농생명산업 혁신클러스터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윤석열 대통령의 전북 공약인 ‘농식품 웰니스 플랫폼 구축’의 최적지라는 것이다.

도는 전후방 기업단지 등을 조성해 신품종 개발부터 생산, 홍보, 수출까지 가능한 가치사슬을 구축하겠다는 구상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국토부, 농식품부 등과 협의가 잘 진행되고 있다”며 “김제 공항 부지를 농생명산업 핵심 기지로 키워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주 설정욱 기자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