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 SPC 총괄사장 ‘계열사 부당 지원’ 혐의로 소환 조사

檢, SPC 총괄사장 ‘계열사 부당 지원’ 혐의로 소환 조사

강병철 기자
입력 2022-10-27 11:31
업데이트 2022-10-27 11: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 정부서 2년 묵힌 사건 ‘연내 처리’ 속도전
일감 몰아 2세 회사 가치 높여 부정승계 의혹

허영인 SPC그룹 회장. 2022.10.21 뉴시스
허영인 SPC그룹 회장. 2022.10.21 뉴시스
SPC그룹의 계열사 일감 몰아주기 및 부정 승계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황재복 SPC 총괄사장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소환했다. 지난 정부에서 약 2년을 묵힌 사건을 최근 검찰이 재개(서울신문 10월 24일자 1면)하면서 수사에 속도가 붙는 모양새다.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부장 이정섭)는 27일 황 사장을 불러 2011~2018년 SPC 계열사들이 삼립에 일감을 몰아준 배경 등에 대해 캐물었다. 황 사장은 해당 시기에 파리크라상·샤니·SPL·BR코리아 등이 삼립을 부당 지원해 총 414억원의 이익을 얻는 데 관여한 혐의(공정거래법 위반)를 받고 있다.

검찰은 SPC의 일감 몰아주기가 허영인 회장 등 총수 일가의 계열사 지배력 유지와 경영권 승계와 관련성이 있는지도 조사 중이다. 부당하게 이익을 몰아주는 방식으로 2세들이 보유한 삼립의 주식가치를 높인 것 아니냐는 의혹이다.

앞서 공정거래위원회는 2020년 7월 이 같은 조사 내용을 근거로 계열사들에 시정명령과 함께 역대 최대 규모로 일컬어지는 과징금 647억원을 부과했다. 또 허 회장과 조상호 전 그룹 총괄사장, 황 사장, 계열사 법인은 검찰에 고발했다. 샤니 소액주주들은 상표권 무상제공·판매망 저가양도 등으로 손해를 봤다며 허 회장 등 총수일가를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배임 혐의로 고소하기도 했다.

하지만 지난 정부에서 검찰은 한 차례 압수수색 영장 청구가 기각되자 일부 직원에 대한 참고인 조사만 진행한 뒤 사실상 수사를 덮어뒀다. 이후 송경호 서울중앙지검장이 취임하며 수사팀이 교체되고 이정섭 부장검사가 ‘연내 처리’를 강력하게 주문하면서 분위기가 달라진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조만간 허 회장 등도 소환할 것으로 전망된다.

강병철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