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영, 中 견제 의기투합… 인도·태평양까지 동맹 확장

미영, 中 견제 의기투합… 인도·태평양까지 동맹 확장

이경주 기자
이경주, 류지영 기자
입력 2022-10-26 22:06
업데이트 2022-10-27 06: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바이든 대통령·수낵 총리 통화
“中 악의적 영향력에 공동 대응”
中, 사우디와 에너지 협력 강화

조 바이든(왼쪽) 미국 대통령. 리시 수낵(오른쪽) 영국 총리. AP 연합뉴스
조 바이든(왼쪽) 미국 대통령. 리시 수낵(오른쪽) 영국 총리. AP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리시 수낵 신임 영국 총리가 미영 간 대서양 동맹의 범위를 인도·태평양으로 확장해 공동으로 중국을 견제할 것임을 강조했다.

미 백악관은 25일(현지시간) “전화를 통해 두 정상은 러시아의 침략에 대해 책임을 묻고 중국이 제기한 도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협력이 중요하다는 데 동의했다”고 밝혔다. 영국 총리실도 “두 정상은 중국의 악의적인 영향력에 대응하기 위한 인도·태평양 지역에서의 노력 등 양국 간 협력 범위를 논의했다”고 강조했다.

전통적인 대서양 동맹인 미영이 중국 대응을 강조한 데는 양국의 공통적 이해관계가 깔려 있다. 유럽연합(EU)에서 탈퇴한 영국은 새 파트너를 찾기 위해 지난해 6월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을 신청했고,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과 파트너십을 추진 중이다.

미국은 중국과 러시아라는 두 개의 전선을 관리해야 한다.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로 러시아를, 인도·태평양 전략으로 중국을 상대하기에는 중국과 러시아의 밀월이 불안하다. 이에 미국이 유럽과 아시아의 동맹과 연합해 중러를 반호로 둘러싸는 거대한 그물망을 구상한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미국은 지난해 9월 반중 성격의 군사동맹인 오커스(미국·영국·호주)에 영국을 포함시켰고, 미영이 호주에 핵잠수함 기술을 이전키로 했다. 나토는 지난 6월 새 ‘전략개념’에서 처음으로 ‘중국의 안보 위협’을 명시했다.

중국은 미국과 날을 세우는 사우디아라비아와 밀착했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압둘아지즈 빈 살만 사우디 에너지 장관과 장젠화 중국 국가에너지국장은 화상 회담을 통해 사우디에 중국 제조업체들을 위한 허브’를 구축해 에너지 공급망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사우디 정부는 “양측은 세계시장의 안정을 위해 원유 공급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앞서 사우디를 중심으로 한 산유국 협의체인 ‘OPEC 플러스’(OPEC+)는 다음달부터 원유 생산량을 하루 200만 배럴 줄이기로 합의했다. 다음달 8일 중간선거를 앞둔 미국은 여론의 반발을 고려해 감산을 만류했지만 허사였다. 미국은 러시아에 대한 제재 효과를 무력화할 수 있다며 사우디와의 관계를 재고하려는 의향까지 비쳤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2022-10-27 1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