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낙태권보다 경제”… 중간선거 참패 전망에 백악관 비상

“낙태권보다 경제”… 중간선거 참패 전망에 백악관 비상

이제훈 기자
이제훈 기자
입력 2022-10-26 22:06
업데이트 2022-10-27 06: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민주, 갈수록 열세지역 늘어
“하원서 20~30석 더 잃을 수도”
우크라 휴전 촉구 서한도 철회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백악관 국무회의실에서 군 관계자들과의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2.10.26 로이터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백악관 국무회의실에서 군 관계자들과의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2.10.26 로이터 연합뉴스
미국 중간선거의 민주당 참패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백악관에 비상이 걸렸다. 민주당 하원의원 30명이 전날 조 바이든 대통령에게 우크라이나 휴전 협상을 촉구하며 보낸 서한도 하루 만에 철회됐다.

뉴욕타임스(NYT) 등은 25일(현지시간) 백악관이 중간선거 낙관론을 접고 상·하원 전부 패배 가능성을 상정한 전략을 마련하고 있다고 전했다.

최근 실시된 여론조사에서 민주당 후보들이 앞섰던 지역이 백중세로 돌아서고, 접전지역 역시 공화당에 기우는 등 민주당에 불리한 판세가 이어지고 있다. 그동안 민주당 성향이 강했던 오리건주는 5명의 하원의원 중 현재 4명이 민주당, 1명이 공화당 출신이다. 지역구 조정으로 이번 중간선거부터 6명으로 의석이 늘었지만 여론조사 결과 공화당이 절반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역시 민주당 텃밭인 로드아일랜드주(2석 모두 민주당) 역시 공화당 후보가 처음으로 의석을 차지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나온다. 하원은 민주당 220석, 공화당 212석으로 공화당이 다수당을 차지하기 위해선 5석만 빼앗아 오면 되는 상황이다. 민주당 선거관계자는 “현재도 위태로운데 20~30석 이상 더 잃을 수 있다”고 말했다.

유권자 관심이 정치사회 현안보다는 경제와 인플레이션 문제에 초점을 맞추면서 공화당 지지세가 커지고 있다는 점이다. 바이든 대통령과 민주당이 방점을 찍어 온 연방대법원의 낙태권 인정 판결 문제보다 휘발유 가격이나 경기침체 등이 더 중대한 선거 이슈로 떠올랐다. 로이터통신은 이번 선거에서 민주당이 상원이나 하원 또는 상·하원 모두 패배하면 2년 동안 바이든 대통령이 중점 추진할 낙태 법안에 제동이 걸리고 이민과 예산 등 공화당 관심 사안에 힘이 실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벌써 공화당은 바이든 대통령의 아들인 헌터 바이든의 사업 거래 및 사생활에 대한 조사를 벌일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일부에선 바이든이나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 등의 탄핵을 거론할 정도다. 이 때문에 백악관도 중간선거 패배 이후 공화당이 할 입법 방해 움직임이나 조사에 대비하고 있다고 통신은 덧붙였다.

선거전에 비상이 걸리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한 피로감을 나타내며 휴전 협상을 촉구했던 민주당 하원의원의 서한도 철회됐다. 최근 공화당 하원 원내대표가 선거에서 이기면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을 중단하겠다고 공언한 상황에서 민주당 의원들이 바이든 대통령에게 반기를 드는 모양새가 선거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이제훈 전문기자
2022-10-27 1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