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발 빠른 혁신… 사회 패러다임 바꿔라[2022 서울미래컨퍼런스]

한발 빠른 혁신… 사회 패러다임 바꿔라[2022 서울미래컨퍼런스]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22-10-26 22:06
업데이트 2022-10-27 00: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간이 사용하는 자원은 한정적
현 발전 모델로는 사회붕괴 우려
코로나 같은 위험이 일상 될 수도
자연·인간 관계 전면 재검토해야

이미지 확대
26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2022 서울미래컨퍼런스’가 열린 가운데 제프리 웨스트(가운데) 산타페연구소 특훈교수와 최재천(오른쪽) 이화여대 석좌교수가 ‘미지의 세계, 인류는 어디로 가야 하는가’라는 주제의 키노트 세션에서 사회자인 김지연 아리랑TV 앵커의 진행으로 토론을 하고 있다. 오장환 기자
26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2022 서울미래컨퍼런스’가 열린 가운데 제프리 웨스트(가운데) 산타페연구소 특훈교수와 최재천(오른쪽) 이화여대 석좌교수가 ‘미지의 세계, 인류는 어디로 가야 하는가’라는 주제의 키노트 세션에서 사회자인 김지연 아리랑TV 앵커의 진행으로 토론을 하고 있다.
오장환 기자
“인간이 공동체를 형성하고 도시를 만든 다음 사회·경제 시스템이 완만하게 성장하다가 18세기 초 산업혁명을 거쳐 화석연료를 사용하면서 도시는 급속도로 거대해졌다. 기후변화가 발생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인간이 사용할 수 있는 자원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지금 같은 발전 모델을 이어 가다간 사회 구조가 붕괴될 수 있다.”

서울신문이 ‘경계 너머, 미지(未知)에서 미지(美地)로’라는 주제로 26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개최한 ‘2022 서울미래컨퍼런스’ 첫 번째 연사로 나선 제프리 웨스트 미국 산타페연구소 특훈교수는 “사회든 조직이든 붕괴가 일어나기 전 패러다임 전환을 한다면 다시 성장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웨스트 교수는 “사회적 관계는 규모가 커질수록 효율적으로 돌아가지만 일정 수준까지 성장하면 특이점에 도달하면서 붕괴하는 만큼 이를 막고 계속 성장해 나가기 위해서는 혁신이 필요하다”며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끊임없이 혁신하고, 혁신 주기를 빠르게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두 번째 주제 발표자로 나선 최재천 이화여대 석좌교수는 “2년 넘게 이어지고 있는 코로나19는 인류가 지금까지 경험해 보지 못한 이례적인 사건이라는 점은 분명하다”며 “원인을 몇 가지 꼽을 수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이유는 기후변화”라고 지적했다. 최 교수는 “코로나뿐만 아니라 유럽인구 3분의1을 사라지게 만든 중세의 페스트 같은 질병도 인류를 없애지는 못했다”면서 “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는 감염병과 달리 인류를 지구에서 사라지게 만들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인류라는 종이 산업혁명 이후 자연과 맺어 온 관계를 전면적으로 재검토하는 생태학적 대전환을 하지 않으면 코로나19와 같은 위험은 일상화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번 컨퍼런스는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제한적으로 진행됐던 지난 2년 동안과는 달리 마스크는 착용했지만 산업계와 학계 오피니언 리더를 포함한 600여명의 청중이 한자리에 모여 불확실한 미래에 대해 세계적인 석학들이 제시하는 해법에 귀를 기울였다. 또 유튜브로 동시 중계되면서 안방 1열에서도 많은 이들이 접속해 지켜봤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축사를 통해 “코로나19, 기후변화, 글로벌 공급망과 에너지 위기 등 불확실성은 세계경제와 국제질서에 해결하기 어려운 복합적 과제를 던져 주고 있다”며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기술 발전과 융합 속도는 한층 빨라지고 산업과 기술의 경계가 무너지고 있는 현재 서울미래컨퍼런스에서 미래 기술이 주는 도전과 기회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를 해 달라”고 말했다.

3년째 서울미래컨퍼런스에 참여하는 이광형 카이스트 총장도 이날 축사에서 “어떤 비전으로 어떻게 미래를 준비하는가에 따라 지금의 위기는 기회가 될 수 있다”며 “인문과 과학기술을 합쳐 새로운 유형의 지식을 창출하는 동시에 우리 사회와 인류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용하 기자
2022-10-27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