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비상경제회의 첫 생중계...尹대통령·장관들과 난상토론

비상경제회의 첫 생중계...尹대통령·장관들과 난상토론

이혜리 기자
입력 2022-10-26 17:48
업데이트 2022-10-26 19: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비상경제회의 80분 생중계
8개 안팎 주제 장관이 직접 PT
“보여주기로 보일라” 준비 만전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제10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제10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주재하는 제11차 비상경제민생회의(비경회의)가 27일 약 80분간 생중계된다.

26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이번 비경회의는 ‘경제활성화 추진 전략 및 점검회의’라는 이름으로 개최된다. 회의에는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 부처 장관 11명과 대통령실 참모들을 포함해 총 20여명이 참석한다.

회의는 최상목 경제수석의 사회로 진행될 예정으로, 크게 거시 경제와 미시 경제로 나누어 총 8개 안팎의 주제를 다룬다. 주요 장관들이 프리젠테이션(PT) 방식으로 소관 현안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기획재정부(경제활성화 추진전략), 산업통상자원부(반도체·이차전지 경쟁력 강화), 국토교통부(해외건설·원전·방산), 중소벤처기업부(소비 활성화), 문화체육관광부(K컬쳐관광),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인공지능·디지털·헬스케어)의 발표는 일찌감치 확정됐다. 행정안전부나 보건복지부처럼 발표는 하지 않지만 유관 분야 토론에 참석할 가능성이 큰 부처에서는 이번주 초부터 토론 예상 분야에 대해 ‘열공’ 모드에 돌입하기도 했다.

이어 윤 대통령과 각 부처 장관들과의 ‘난상 토론’도 이어질 전망이다. 그동안 외부에 공개되지 않았던 대통령실 내부 회의가 날것으로 드러나는 것이다. 이에 발표에 직접 나서는 주무부처 장관들은 토론 과정에서 나올 수 있는 작은 말실수부터 장관들끼리 토론하는 형식의 회의가 ‘보여주기식 행사’처럼 비칠까 신중한 모습이다. 이날 오후 늦게까지 최종 의제와 참여 부처 조율이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관계자는 “민감한 의제를 회의에서 다룬다면 일방적 정책 홍보로, 해외 성과 등 비정치적 의제를 다루면 자화자찬으로 비쳐질 수 있다”면서 “국민들과 소통하는 회의를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존의 비경회의가 고물가, 고금리, 부동산 등 당면한 경제 현안에 집중한 측면이 있었다면 이번 회의는 경제활성화와 미래성장동력 구축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는 전망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경제지표 같은 숫자를 논하기보다는 우리나라가 수출로 먹고사는 국가라는 측면에서 국부 증진을 위한 정부 역할 등에 초점을 맞출 수 있다”고 전했다.

이혜리 기자·세종취재본부 종합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