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현대자동차그룹, 로봇 AI연구소·글로벌 소프트웨어센터 설립… 미래산업 63조 투자

현대자동차그룹, 로봇 AI연구소·글로벌 소프트웨어센터 설립… 미래산업 63조 투자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2-10-25 17:30
업데이트 2022-10-26 00: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생산라인에서 현대차의 첫 번째 전용 플랫폼 전기차 ‘아이오닉5’가 생산되고 있다. 현대차그룹 제공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생산라인에서 현대차의 첫 번째 전용 플랫폼 전기차 ‘아이오닉5’가 생산되고 있다.
현대차그룹 제공
현대자동차그룹이 자동차와 이동수단의 개념을 재정의하며 새 성장동력 마련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를 위한 핵심 역량으로 꼽히는 소프트웨어 경쟁력 확보를 위해 조직 개편에도 나섰다.

현대차그룹은 최근 미국에는 ‘로봇 인공지능(AI) 연구소’와 국내에는 ‘글로벌 소프트웨어 센터’를 설립한다고 밝혔다. 로보틱스, 자율주행 등 미래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핵심 인재를 양성해 성장의 기틀을 놓겠다는 계획이다.

미국 매사추세츠주 보스턴 케임브리지에 설립되는 로봇 AI 연구소에는 현대차와 기아, 현대모비스 등 그룹 핵심 계열사 3곳이 총 4억 2400만 달러(약 6120억원)를 출자한다. 현대차가 인수했던 로봇 전문 기업 보스턴 다이내믹스도 소수 지분 투자에 나선다. 법인명은 ‘보스턴 다이내믹스 AI 인스티튜트’를 검토 중이고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창업자이자 전 회장인 마크 레이버트가 최고경영자(CEO) 겸 연구소장을 맡을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2020년 444억 달러 수준의 세계 로봇 시장이 2025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32%를 달성해 1772억 달러 규모로 가파르게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미지 확대
기아의 준대형 전기차 콘셉트카 ‘더 기아 콘셉트 EV9’의 모습. 전기차 전용 플랫폼 기반의 스포츠유틸리티차(SUV)로 지난 7월 부산국제모터쇼를 통해 처음 실물이 공개됐다. 현대차그룹 제공
기아의 준대형 전기차 콘셉트카 ‘더 기아 콘셉트 EV9’의 모습. 전기차 전용 플랫폼 기반의 스포츠유틸리티차(SUV)로 지난 7월 부산국제모터쇼를 통해 처음 실물이 공개됐다.
현대차그룹 제공
국내에 설립되는 글로벌 소프트웨어 센터의 핵심축은 현대차그룹이 인수한 국내 자율주행 스타트업 포티투닷이다. 내부 인재 양성 프로그램을 강화하는 것을 넘어 외부 인재 영입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특히 최근 자동차 산업의 대세가 된 ‘소프트웨어로 정의되는 차량’(SDV) 개발 체계를 구축하고 역량을 고도화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8년간 총 18조원을 투자한다.

현대차와 기아, 현대모비스는 앞서 국내에 63조원을 투자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중 8조 9000억원을 로보틱스, 미래항공모빌리티(AAM), 자율주행, AI 등 신사업의 체계적인 추진을 위해 투자하겠다고 선언했다.

특히 자동차 산업의 ‘메가트렌드’가 된 전동화 분야에서는 2030년까지 총 323만대의 전기차를 판매해 12% 수준의 시장 점유율을 달성한다는 포부다. 이를 위해 2025년 하반기 가동을 목표로 기아 오토랜드 화성에 전기차 전용 공장을 신설한다. 기존 공장에도 전기차 전용 라인을 구축해 내연기관차와 전기차의 혼류 생산이 가능한 시스템을 도입한다. 2030년까지 국내 전기차 분야에만 총 21조원을 쏟아부어 전기차 144만대를 국내에서 생산한다는 계획이다. 올해 35만대로 예상되는 국내 전기차 생산량의 4배 이상 되는 수치다.

오경진 기자
2022-10-26 1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