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헤어롤 말고있는 女직원, 보기 싫은데…저 꼰대인가요?”

“헤어롤 말고있는 女직원, 보기 싫은데…저 꼰대인가요?”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2-10-25 18:39
업데이트 2022-10-25 18: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MBC ‘놀면 뭐하니?’ 캡처(위 기사와 관련 없음).
MBC ‘놀면 뭐하니?’ 캡처(위 기사와 관련 없음).
“회사에서 하루종일 앞머리에 헤어롤을 말고 있는 직원이 있습니다. 보기 싫은데 이런 제가 꼰대인가요”

25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회사 사무실에서 헤어롤을 말고 있는 여직원의 행동을 지적했다는 A씨의 사연이 올라왔다.

A씨의 글에 온라인상에는 갑론을박이 벌어졌다.

공개 장소에서 왜 헤어롤을 말고 있는지 이해하지 못하겠다는 네티즌은 “집에서 정리 하고 오지 업무시간 내내 그러는 건 좀 아니지 않나”, “지하철에서 헤어롤 말고 있는 여성 보면 이상하다”, “이해가 안간다”등 반응을 보였다.

이같은 의견에 일부 네티즌은 “그런 생각이 든다면 본인은 꼰대 맞다”, “보기 싫으면 안 보면 되는 것”, “남한테 피해를 주는 것도 아닌데”등 반응을 보였다.

최근 또다른 온라인 게시판에는 “신입 직원이 이어폰을 낀 채 밥을 먹어 이를 지적했습니다. 제가 꼰대인가요?”란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작성자 B씨는 “3개월 된 직원이랑 현장에서 단둘이 밥을 먹는 데 이어폰을 끼고 있었다”며 “이건 아니다 싶어 지적했더니 ‘점심시간에 잠깐 하는 건데 안 되냐’고 한다. 이걸 이해해야 하냐”고 적었다.

해당 글에는 “선 넘은 행동이다”, “사회성이 너무 없는 듯”, “저러면 같이 밥 먹을 이유가 있을까” 등의 글이 달리며 신입 직원의 행동을 비판했다.
SNL 방송 캡처(위 기사와 관련 없음).
SNL 방송 캡처(위 기사와 관련 없음).
직원들에게 지적한 A, B씨가 꼰대일까.

꼰대는 권위적인 어른을 낮춰 부르는 학생들의 은어였다. 하지만 최근엔 세대 갈등을 대표하는 단어가 됐다.

비교적 어린 나이인데도 그보다 어린 사람에게 권위적으로 대하는 ‘젊은 꼰대’, 어떤 조언도 모두 꼰대로 치부해버리는 ‘역 꼰대’ 등 꼰대에서 파생된 단어나 표현도 다양하다.

기업에서는 MZ세대(1980~2000년대 출생 세대) 직원 비중이 늘어남에 따라 수평적 커뮤니케이션을 촉진하는 다양한 방식을 시도해야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같은 30대라도 20대 앞에선 꼰대가 될 수 있고, 40대인 꼰대를 만날 수도 있는 것이다.

한 경제계 전문가는 “시대적 흐름에 발맞춰 기업들은 이들의 요구와 의견을 청취하고 여러가지 소통창구를 개설해 조직문화를 혁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김채현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