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세계바이오서밋 참석...“감염병 위기 대비해 국경 초월한 연대”

尹, 세계바이오서밋 참석...“감염병 위기 대비해 국경 초월한 연대”

이혜리 기자
입력 2022-10-25 16:59
업데이트 2022-10-25 16: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정연설 중인 윤석열 대통령-연합뉴스
시정연설 중인 윤석열 대통령-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5일 “또 다른 감염병의 위기, 보건의 위기를 대비하기 위해 국경을 초월한 연대와 협력이라는 교훈을 우리 모두 되새겨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광장동 그랜드워커힐호텔에서 열린 ‘2022 세계 바이오 서밋’(바이오 서밋) 개회사에서 “국제사회는 3년 가까이 코로나19라는 공동의 위기에 맞서 인류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모든 역량을 결집해 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바이오 서밋은 세계보건기구(WHO)와 우리 정부가 함께 주최한 첫 국제행사다. 백신·바이오헬스 분야 전문가들이 모여 해당 산업 발전에 협력하고 공평한 필수의약품 접근을 위한 국제 연대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행사에는 무하마두 부하리 나이지리아 대통령, 아사카와 마사츠구 아시아개발은행(ADB) 총재,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등을 비롯하여 3개국 보건장관, 국제기구 대표, 글로벌 백신·바이오 기업 등 국내외 주요인사 300여명이 참여했다.

윤 대통령은 “국제사회는 백신 등 필수의약품에 대해 공평한 접근을 보장하고, 감염병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한다”며 “아울러 바이오 기술과 산업의 획기적인 발전은 우리 인류를 더 안전하고 건강한 삶으로 이끌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 백신·치료제 기술 혁신과 바이오헬스 산업의 육성을 위한 국제사회와의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신종감염병, 희귀 난치질환 등 인류가 아직 해결하지 못한 질병에 대한 혁신적인 연구개발체계를 구축하고, 바이오 분야 투자 펀드를 조성해서 재정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각국 정부, 국제기구, 글로벌 기업과 함께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했다.

코로나19 백신의 공평한 접근성 보장도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올해 대한민국은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성공을 했고, 생산된 백신을 필요한 국가에 제공함으로써 백신의 공평한 접근성을 보장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며 “나아가 세계보건기구의 바이오 인력 양성 허브 국가로서 각국의 백신·바이오 생산 역량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혜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