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검찰, ‘성남FC 후원금 의혹’ 안산시청 압수수색

검찰, ‘성남FC 후원금 의혹’ 안산시청 압수수색

김중래 기자
김중래 기자
입력 2022-10-25 14:18
업데이트 2022-10-25 14: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성남FC 후원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안산시청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과거 경기 안산시는 성남FC 전신인 성남일화 인수를 추진하다 운영비 과다를 이유로 포기한 바 있는데, 검찰은 해당 자료를 입수해 성남FC 후원금 유용 동기를 보강할 것으로 보인다.

수원지검 성남지청 형사3부는 25일 오전 안산시 체육진흥과에 검사와 수사관 등 3명을 보내 관련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이번 압수수색은 시가 지난 2013년 성남FC 전신인 성남일화 인수를 추진하다 포기한 상황에 대한 자료를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산시는 당시 프로축구 구단 성남일화 인수 제안을 받고 긍정적으로 검토했으나, 연간 수십억원 상당 운영비를 후원할 기업체를 찾지 못해 인수를 포기했다.

이같은 상황에서 성남시는 전격적으로 성남일화 인수를 결정하고 2013년 말 계약을 체결했다. 당시 성남시장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다. 이후 성남FC로 이름을 변경한 구단은 2016년~2018년 두산건설과 네이버, 차병원 등 기업으로부터 160억여원의 후원금을 받았다. ‘성남FC 후원금 의혹’은 후원금을 받는 대신 성남시가 건축인허가 등에 편의를 봐줬다는 의혹이다.

검찰은 인수 당시 안산시와 비슷하게 운영비 마련에 고심했을 것으로 예상되는 성남시와 이재명 시장이 성남FC를 성공적으로 이끈다는 정치적 이득을 위해 각종 인허가 현안을 가진 기업을 개별 접촉해 후원금을 대가로 인허가를 내준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김중래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