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동규 “1년을 참았다. 사람이 제일 무섭다. 사실만 얘기하겠다”

유동규 “1년을 참았다. 사람이 제일 무섭다. 사실만 얘기하겠다”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2-10-24 18:00
업데이트 2022-10-24 18: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재판 휴정 중 취재진에 심경 밝혀

오전 재판 마친 유동규 ‘묵묵부답’
오전 재판 마친 유동규 ‘묵묵부답’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24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 관련 속행 공판에 출석해 오전 재판을 마치고 청사를 나서고 있다. 2022.10.24
뉴스1
“1년을 참아왔습니다. 감옥 안에서 사람이 제일 무섭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최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측에 불리한 진술을 한 배경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의리 지킬 이유가 없었다는 것 깨달았다”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 연합뉴스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 연합뉴스
유 전 본부장은 24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사건 공판 휴정 시간에 기자들과 만나 “나와 보니까 깨달은 것이 많았다. 진짜 형들인 줄 생각했다”면서 “‘의리’하면 또 장비(자신을 지칭) 아니겠나. 그렇게 생각했는데 ‘내가 그럴 아무런 이유가 없었구나’라고 깨달았다”고 말했다.

유 전 본부장은 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으로 지난해 구속기소됐다가 1년 만인 지난 20일 구속기한 만료로 출소했다.

그는 “이제 마음이 평화롭고 홀가분하다. 편하게 다 이야기할 수 있고 조사도 그렇게 임할 것”이라며 “예전 조사 때는 그런(보호해야 한다는) 책임감을 가졌다면 이젠 사실만 갖고 얘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해 검찰 수사 과정에선 그간 ‘의형제’처럼 지냈던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이나 정진상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 등을 보호하기 위해 입을 닫았지만 더는 그럴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유 전 본부장은 최근 검찰 수사에서 김 부원장의 요구로 지난해 민주당 대선 경선 준비 과정에서 남욱 변호사에게 8억 4000여만원을 받았다고 진술했다.

언론 인터뷰선 “이재명 천천히 말려 죽일 것”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민주연구원에 대한 검찰 압수 수색이 진행 중인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 앞에서 취재진에게 입장을 밝히던 중 잠시 울먹이며 말을 잇지 못하고 있다. 2022.10.24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민주연구원에 대한 검찰 압수 수색이 진행 중인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 앞에서 취재진에게 입장을 밝히던 중 잠시 울먹이며 말을 잇지 못하고 있다. 2022.10.24
연합뉴스
유 전 본부장은 ‘물증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오히려 곤란해지는 것 아니냐’는 취재진의 물음에 “그건 상관없다. 곤란하고 안 곤란하고의 문제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민주당 측의 접촉 여부에는 “저는 정치에 관심이 없다”면서 “정치가 어떻게 흘러가고, 누가 되건 관심이 없다”고 말했다.

유 전 본부장은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이 대표를 향한 섭섭함과 함께 그와 관련한 폭로를 이어갈 뜻을 드러낸 바 있다. 그는 “내가 벌 받을 건 받고, 이재명 명령으로 한 건 이재명이 받아야 한다”면서 “10년간 쌓인 게 너무나 많다. 급하게 갈 것 없다. 천천히 말려 죽일 것”이라고 밝혔다.
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