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너나 살살“··전북vs 서울, FA컵 유종의 미 대격돌

“너나 살살“··전북vs 서울, FA컵 유종의 미 대격돌

홍지민 기자
홍지민 기자
입력 2022-10-24 17:37
업데이트 2022-10-24 17: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상식 전북 감독 “우승컵 3개 중 2개 놓쳐 배고픔 채우겠다”
안익수 서울 감독 “상대전적에서 밀렸던 게 동기 부여 될 것”
전북 김진수 “우리는 우승해야 하는 팀. 마지막엔 웃을 것”
서울 나상호 “7년만에 결승..이번 만큼은 우리가 더 배고파”
27일 1차전, 30일 2차전 홈앤어웨이로 승부 가려

이미지 확대
왼쪽부터 FC서울 안익수 감독, 나상호, 전북 현대 김진수, 김상식 감독.
왼쪽부터 FC서울 안익수 감독, 나상호, 전북 현대 김진수, 김상식 감독.
사상 첫 K리그1 6연패가 무산된 프로축구 전북 현대와 아슬아슬하게 1부 자력 잔류를 결정지은 FC서울이 FA컵 우승으로 아쉬움을 달래기 위해 격돌한다.

24일 서울 종로구 축구회관에서 열린 2022 FA컵 결승전 미디어데이에서 김상식 전북 현대 감독은 “올해 3개의 우승 트로피를 노렸지만 2개는 들어 올리지 못했다”며 “FA컵 트로피를 들어서 배고픔을 채우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리그 6연패를 이루지 못한 점에 대해 감독으로서 책임감을 많이 느낀다. 시즌 막판에 자존심을 세울 수 있게, 마지막에 웃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전북은 올해 트레블(3관왕)에 도전했으나 K리그1에서는 울산에 밀려 준우승했다. 아시아 챔피언스리그(ACL)에서도 준결승에서 패해 탈락했다. 이제 남은 트로피는 FA컵 하나 뿐이다.

FC서울 안익수 감독 입장에선 김 감독의 말은 배부른 이야기다. 서울은 최근 3년 연속 하위 6개팀의 파이널B로 밀려 강등권 탈출 경쟁을 벌여야 했다. 2020년 9위에서 지난해 7위, 그리고 강등권 언저리까지 밀렸던 올해는 다행히 최종전에서 승리해 9위에 자리했다. 만약 10위나 11위가 됐다면 K리그2 팀과 펼치는 피말리는 승강 플레이오프를 맛볼 뻔 했다. 안 감독은 “수호신(서포터즈)이 응원은 물론이고, 우리가 필요할 때마다 채찍질과 백신을 주셨다. 그 덕에 FA컵 결승에 오를 수 있었다”며 “‘마지막 선물’로 (팬들의 마음을) 치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올해 정규리그 상대 전적은 전북이 1승 2무로 앞선다. 김 감독은 “상대 전적은 다 지나간 일”이라며 “이번 경기는 결승전이라는 특수성이 있다. 과거 승률보다는 앞으로의 경기에 집중하겠다”고 덧붙였다. 안 감독은 “오히려 선수들에게 동기부여가 될 것”이라고 눈을 빛냈다.

김 감독과 안 감독은 과거 성남 일화(현 성남FC)에서 선수와 코치로 한솥밥을 먹은 사이다. 그러나 승부는 승부. 김 감독이 “1차전 1-0, 2차전에서는 2-0으로 이기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안익수 감독님 죄송합니다”고 말하자 안 감독은 “김 감독이 말씀하신 스코어를 역으로 만들겠다”고 맞받았다.

이날 함께 자리한 전북의 김진수는 다음달 월드컵을 앞두고 부상 방지를 위해 몸을 사릴 생각이 없냐는 질문을 받고는 “(나는) 살살할 생각이 없는데 (나)상호가 살살해 줬으며 좋겠다”며 웃었다. 이어 “전북은 항상 우승해야 하는 팀이다. 모두가 그 사실을 알고 있다”며 “양 팀이 최선을 다하겠지만 마지막에 웃는 팀은 전북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의 나상호는 “진수 형한테는 죄송하지만 살살할 생각은 없다. 팀이 우선이다. 월드컵은 뒷전으로 생각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팀이 7년 만에 결승에 올랐는데 주장으로서 내가 많이 노력하겠다”며 “이번 만큼은 전북보다 우리가 더 배고픈 상태”라고 힘주어 말했다. FA컵에서 전북은 2000, 2003, 2005, 2020년 4회 우승했다. 서울은 1998, 2015년 2회 정상에 섰다.

FA컵 결승은 홈 앤드 어웨이로 치러진다. 1차전은 오는 27일 오후 7시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2차전은 30일 오후 2시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다.
홍지민 전문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