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성천 야생조류 검출된 AI 항원 ‘고병원성’ 확인

안성천 야생조류 검출된 AI 항원 ‘고병원성’ 확인

신동원 기자
신동원 기자
입력 2022-10-24 14:51
업데이트 2022-10-24 14: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기도, 10㎞ 내 감염 의심 가축 없지만 이동제한조치로 확산 차단

경기 안성시 안성천의 야생조류에서 검출된 H5형 조류인플루엔자(AI) 항원이 ‘고병원성’으로 확인됐다.

경기도는 지난 17일 안성 공도읍 안성천에서 포획한 흰뺨검둥오리에서 H5N1형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항원이 검출된 것으로 최종 확인됐다고 24일 밝혔다.

도내 야생조류에서 고병원성 AI가 확인된 것은 지난 3월 18일(고양시 한강) 이후, 올해 하반기 들어 처음이다. 가금농장에서는 지난 2월 17일(평택지역 검출)이 가장 최근이다.

이에 따라 도는 고병원성 AI의 농가 유입 방지를 위해 총력 대응에 나섰다.

우선 도는 지난 22일 항원 검출 확인과 동시에 해당 검출지역을 대상으로 소독을 완료하고, 통제초소를 설치해 500m 내 통행을 금지하고 있다. 안성천 주변에 출입 금지를 알리는 현수막과 안내판을 설치했다.

검출지역 방역대(반경 10㎞) 내 가금사육 농가 32곳을 대상으로 긴급 예찰을 벌인 결과, 현재까지 감염 의심 가축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도는 확산 차단을 위해 오는 11월 7일까지 해당 방역대 내 농가를 대상으로 이동제한 조치를 시행하고, 소독·검사 등 방역관리를 한층 더 강화할 방침이다.

도는 올가을 들어 가금농가에서는 고병원성 AI가 발생하지 않았지만,야생조류에서 지난해보다 29일가량 빠르게 검출된 만큼 방역관리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아울러 이달 13일부터 내년 2월 28일까지 도내 전 가금농가를 대상으로 방사사육 금지 명령을 시행 중이며, 안성·김포 등 19개 시군, 33곳에 거점소독시설을 설치·운영하고 있다.
신동원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