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감염병자문위 “실내 마스크 해제 3개월 더 참아야”

감염병자문위 “실내 마스크 해제 3개월 더 참아야”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22-10-24 14:30
업데이트 2022-10-24 14: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1~12월 코로나19 재유행 본격화 예상
한겨울 진입에 위험 커져, 실내 해제 시기상조
‘BQ.1’, ‘BQ.1.1’, ‘XBB’ 새 유행 주도할 듯

정기석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이 실내 마스크 해제는 아직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뉴스1
정기석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이 실내 마스크 해제는 아직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뉴스1
코로나19 유행이 다시 시작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방역당국은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부분 해제하는 방안을 놓고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 중이지만, 시기상조라는 의견이 우세해 연내 해제는 어려워 보인다.

우선 코로나19 방역 정책 자문역을 맡은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회부터 마스크 해제에 부정적이다. 정기석 자문위원장은 24일 브리핑에서 “3개월만 참으면 실내 마스크에 대해서는 크게 스트레스를 안 받아도 될 것”이라며 3개월은 더 기다려야 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그는 특히 어린이와 고령자의 중증·사망 위험이 커질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감염이 증가해도 아무도 사망하지 않고 중환자실 문제없이 치료할 수 있으면 실내 마스크를 벗으라고 하겠지만 지금은 그런 상황이 아니다. 게다가 (코로나19가 활동하기에 좋은) 한겨울 중심으로 진입하는 단계”라고 강조했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지난 20일 국정감사에서 실내 마스크 부분 해제를 언급해 기대감을 높였지만, 지금은 벗을 상황이 아니라는 것이다. 계절 독감, 사람메타뉴모바이러스, 호흡기융합바이러스(RS바이러스) 등 각종 호흡기 감염병이 유행하는 상황에서 코로나19 재유행까지 심화하면 의료현장이 혼란을 겪게 된다.

이날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1만 4302명으로 1주일 전보다 3277명 늘었으며, 지난 21일부터 이런 증가세가 지속되는 등 7차 재유행이 한 걸음씩 다가오고 있다.

정재훈 가천대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11월 초·중순경 특정 변이가 급격히 치고 올라와 우세화 되고, 오는 12월부터 내년 3월 사이에 7차 재유행의 정점이 형성될 것”이라며 재유행이 본격화할 시기로 11~12월을 언급했다.

7차 재유행을 주도할 변이로는 미국에서 확산 중인 오미크론 하위변이 BQ.1과 BQ.1.1이 거론된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미국 확진자 중 두 변이 감염 비율이 11%에 달했다. 당국은 싱가포르를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 중인 오미크론 재조합변이 XBB도 주목하고 있다. BQ.1.1은 지난 13일 국내에서 처음 확인돼 현재까지 총 6건, BQ.1은 지난달 8일 첫 확인 이후 11건 검출됐고, XBB도 총 15건이 확인됐다. 다만 모두 오미크론에서 파생된 하위변이라는 점에서 유행 규모가 크진 않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엄중식 가천대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면역 회피력이 클수록 유행 규모가 커지겠지만, 오미크론 하위변이가 유행한다면 올해 초 이상의 폭발적인 대규모 환자 발생은 어렵다고 본다”고 전망했다.
이현정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