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땅은 무너지고 인력·기반시설은 부족…‘익산식품클러스터’ 이대로 괜찮나

땅은 무너지고 인력·기반시설은 부족…‘익산식품클러스터’ 이대로 괜찮나

설정욱 기자
설정욱 기자
입력 2022-10-24 15:00
업데이트 2022-10-24 15: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동북아 최초의 식품 전문 국가산단을 목표로 야심차게 시작한 익산식품클러스터가 흔들리고 있다. 입주 업체들이 수년째 건물 균열 및 이격, 토사 유실 등 막대한 피해를 호소하는 가운데 전문인력과 정주 여건, 연구시설 부재 등 각종 문제가 복합적으로 드러나 식품산업 육성 계획에 차질이 우려된다.

24일 지역 정치권과 익산시에 따르면 식품클러스터 내 지반침해를 겪는 업체는 6곳으로 면적은 6만6000㎡(2만평)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지난해 국감에서도 이 문제가 올라왔지만, 여전히 뚜렷한 해법 없이 단순 보수로만 유지되고 있다. 지반 침하 피해를 호소하는 입주 업체들은 배수 처리도 없이 산단을 만든 LH의 책임이라고 주장하고 있고, LH는 입주업체 공사가 원인임을 강조하며 계속 맞서는 형국이다.

지반 침하 원인을 밝히기 위한 연구용역이 진행됐지만, 용역 결과 발표 이후에도 논란은 끊이지 않고 있다. 대한토목학회 연구 보고서에는 산단 조성 전부터 있던 소하천의 배수 처리 없는 매립과 한 입주기업의 지반 굴착 공사 등이 침하 원인으로 지목됐다. 다만 명확한 책임 범위를 위한 정확한 비율 산정은 정하지는 못했다.

또 산업단지 내 인프라 부족과 산업 생태계 불균형 문제도 해결해야 될 과제다. 더불어민주당 이원택 의원에 따르면 국가식품클러스터 산업단지 전체 분양률은 71.8%이지만 연구시설 부지는 0%에 그치고 있다. 국가식품클러스터가 식품제조업뿐만 아니라 식품산업 생태계에서 전후방 가치사슬 주체가 집적화된 국가단위의 산업단지로 운영되려면 식품문화 확산, 마케팅, 식품 비즈니스 공간 등 입주기업들의 전방 지원시설이 필요하다.

클러스터 입주 기업을 위한 지원 인력과 기반시설이 아직도 제대로 갖춰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식품진흥원이 국회에 제출한 자료를 보면 현재 식품진흥원은 정규직 111명, 무기계약직 1명으로 국가식품클러스터 종합계획상 필요한 인력의 58.6%밖에 확보하지 못 한 것으로 드러났다.

더불어민주당 소병훈 의원은 “충분한 인력 미확보 시 2024년까지 추가로 구축되는 청년식품창업센터와 기능성 원료은행 운영 등 사업추진에 차질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전주 설정욱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