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러 비판한 우크라 어린이, 강에 던졌어야”…막말한 러 방송인의 최후

“러 비판한 우크라 어린이, 강에 던졌어야”…막말한 러 방송인의 최후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2-10-24 12:20
업데이트 2022-10-24 12: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톤 크라소프스키의 문제 발언이 담긴 방송 영상을 공유한 트윗. 드미크로 쿨레바 우크라이나 외무장관 트위터 계정 캡처
안톤 크라소프스키의 문제 발언이 담긴 방송 영상을 공유한 트윗. 드미크로 쿨레바 우크라이나 외무장관 트위터 계정 캡처
러시아 국영방송의 한 진행자가 방송 도중 1980년대 우크라이나 어린이들이 자국을 비난했다는 이야기를 들은 후 “아이들을 강물에 빠트려 죽였어야 했다”고 발언해 논란이 일고 있다. 방송사 측은 논란이 확산되자 “(진행자와의) 계약 중단”을 알렸다.

문제의 진행자는 러시아 국영방송사인 RT 진행자 안톤 크라소프스키다. 그는 극우 성향으로 분류된 러시아 유명 언론인으로, 유럽연합(EU) 제재 명단에도 올라 있다.

23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크라소프스키는 지난주 자신이 진행한 방송 프로그램에서 게스트로 출연한 공상과학(SF) 작가 세르게이 루키야넨코와 대화 도중 문제의 발언을 했다.

당시 루키야넨코는 “1980년대 우크라이나 서부를 방문했을 때 병원에서 만난 어린이들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점령하지 않았다면 우크라이나가 더 잘 살았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 말을 들은 크라소프스키는 “그 아이들은 티시나 강에 빠트려 죽였어야 했다”고 반인륜적인 발언을 했다. 또 “러시아를 비판한 우크라이나 어린이는 익사시키거나 오두막에 넣어 불태울 수 있다”고 덧붙였다.

드미트로 쿨레바 우크라이나 외무장관은 트위터에 크라소프스키의 발언이 담긴 방송 영상을 게시했다. 그는 “아직도 RT를 금지하지 않은 나라는 이 방송을 봐야 한다. 당신의 나라에서 RT 방송을 허가한다는 것은 이 방송 내용을 지지한다는 뜻”이라면서 “공격적인 대량 학살을 선동하는 표현의 자유와 무관하다”고 지적했다.

논란이 커지자 RT는 크라소프스키와의 계약을 중단하고 그의 발언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마르가리타 시모냔 RT 보도국장은 텔레그램 계정에 올린 성명에서 “크라소프스키의 발언은 거칠고 역겹다”면서 “나를 비롯한 RT 팀은 우리 중 누군가가 그런 터무니없는 말을 공유할 수 있다는 생각조차 할 수 없다”고 사과했다.
김민지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