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동훈 “수사 당사자가 쇼핑하듯 수사기관 선택할 순 없어”

한동훈 “수사 당사자가 쇼핑하듯 수사기관 선택할 순 없어”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2-10-24 09:54
업데이트 2022-10-24 11: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출근하는 법무장관
출근하는 법무장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20일 오전 정부과천청사 법무부로 출근하고 있다. 2022.10.20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의 ‘대장동 특검’ 제안에 대해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24일 “수사받는 당사자가 마치 쇼핑하듯이 수사기관을 선택할 수 있는 나라는 적어도 민주국가 중에는 없다”고 말했다.

한 장관은 이날 오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 등 대상 국정감사에 출석하며 이렇게 말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부장 강백신)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민주당 당사에 있는 민주연구원에 대한 압수수색을 닷새 만에 재차 시도했다.

한동훈 “영장 집행은 의무…힘으로 막으면 범죄”
더불어민주당, 압수수색 관련 입장 표명
더불어민주당, 압수수색 관련 입장 표명 불법 자금 수수 의혹과 관련해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체포한 검찰이 24일 서울 영등포구 더불어민주당사를 압수수색한 가운데 박성준 대변인이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2022.10.24
뉴스1
민주당이 이에 강력히 반발하는 데 대해 한 장관은 “법원이 발부한 영장을 집행하는 것은 재량이 아니라 의무”라고 말했다.

한 장관은 “근거 없는 음모론을 제기하는 것은 정치의 영역이지만, 법원이 발부한 영장을 힘으로 막고 물건을 던지는 것은 범죄의 영역”이라고도 강조했다.

한 장관은 민주당이 오는 25일 윤석열 대통령의 내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앞두고 윤 대통령의 대국민·대국회 사과를 요구하는 데 대해선 “사과라는 건가”라고 반문한 뒤, “정당한 범죄를 수사하는 쪽이 아니라 비호하는 쪽이 사과해야 하지 않겠습니까”라고 했다.

‘총선 차출론’에 “법무부 장관으로서 최선”

한 장관은 여권 일각에서 2024년 총선 차출론이 제기되는 데 대해선 “법무부 장관으로서 최선을 다해 할 일을 하겠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법무부 장관으로서 첫번째 국정감사를 마무리하는 소회를 묻는 질문엔 “법무부를 이끌면서 저희가 하는 일을 잘 설명해 드리고자 했는데 많이 부족한 것 같다”고 답했다.

한편 이날 검찰은 당사 8층 부원장실에 진입,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 측 변호인 입회를 기다리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 부원장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정민용 변호사와 공모해 지난해 4∼8월 대장동 개발 민간업자 남욱 변호사에게 4회에 걸쳐 8억 4700만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로 22일 구속됐다. 김 부원장은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다.
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