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치광장] 도봉구 14개의 동, 15번째 동장/오언석 서울 도봉구청장

[자치광장] 도봉구 14개의 동, 15번째 동장/오언석 서울 도봉구청장

입력 2022-10-23 19:58
업데이트 2022-10-24 00: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오언석 서울 도봉구청장
오언석 서울 도봉구청장
도봉구청에 입사한 지도 어느덧 100일이 조금 넘었다. 취임 100일간 현장에 나간 횟수 220여회, 직접 만난 주민 3200명, 처리한 안건만도 60여건이다.

구정은 지방자치의 최일선이다. 정책이 현장에서 실현되고 피드백 또한 즉각적이다. 그래서 현장이 중요하다. 우문현답, 즉 ‘우리의 문제는 늘 현장에 답이 있다’는 말처럼 주민들의 의견을 듣고 현장을 직접 보면 어려운 문제도 조금씩 해결되곤 했다.

그래서 생각해 낸 것이 행정의 접점에서 주민을 만나는 ‘일일 동장’이다. 주민들과 만나 쓴소리도 듣고, 청소도 하고, 어려운 분들이 사시는 곳에 찾아가 ‘진짜 필요한 이야기’를 듣고 싶었다.

지난 14일 방학2동 주민센터를 시작으로 동장 활동에 나섰다. 아침 일찍 출근해서 청소부터 시작했다. 골목골목을 청소하다 보니 평소와는 다른 시선으로 도봉이 보였다. 출근길을 서두르는 사람들, 장사 준비에 가게마다 켜진 불들. “아, 내가 이렇게나 많은 사람의 삶을 책임지고 있구나!” 다시 한번 마음에 불이 일었다.

청소를 마치고 돌아와 직원들과 인사를 나누고 본격적인 민원 응대를 시작했다. 생각보다 좁은 공간에서 빠듯하게 일하는 직원들에게 미안하고 고마웠다. 주민 한 분이 손을 잡고 코로나19 기간 힘들었던 이야기를 했다. 이렇게 손을 잡고 얼굴을 마주하기까지 얼마나 어려운 시간을 보내야 했는지 알기에 앞으로 자주 찾아뵙겠다고 했다.

이어 특별한 분을 만나고자 첫 출장길에 올랐다. 70여년간 무호적자로 살다 지역사회에 알려진 장씨 할머니이다. 장씨 할머니의 호적을 찾아 드리는 일은 쉽지 않았다. 1년에 걸쳐 주민과 방학2동 직원, 서울사회복지공익법센터 변호사 등이 협력해 각고의 노력 끝에 주민등록을 마칠 수 있었다.

이날 동장으로서 특별히 장씨 할머니 댁을 찾아 주민등록증을 전달했다. 작고 네모난 카드가 70여년의 설움을 보상할 수 있을까 싶지만 주민등록증을 받으신 손을 잡고 “이제 틀니 치료하러 치과도 가시고, 주민센터에서 나오는 지원도 모두 누리시길 바란다”고 했다.

구청장은 ‘久聽場’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오랠 구, 들을 청, 현장 장’. 현장에서 오래 듣는 사람이란 뜻이다. 앞으로 14개 모든 동을 돌며 동장 활동에 나설 예정이다. 젊음을 무기로 종일 거뜬하게 뛸 자신도 있다. 사실 구정에 대한 답을 얻고 주민들을 만나 얻는 에너지가 더 커 힘든 줄도 모른다.

벌써 내일이, 현장이 기다려진다. ‘길에서 길을 찾는 구청장’이 되려 한다. 그 길이 변화하고, 성장하는 도봉의 미래로 곧장 향해 있길.
2022-10-24 2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