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심폐소생’에도… 돈줄 마른 건설업계 비상

‘심폐소생’에도… 돈줄 마른 건설업계 비상

윤수경 기자
윤수경 기자
입력 2022-10-23 18:00
업데이트 2022-10-24 06: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 자금경색 해소 총력전

미분양 86% 늘고 원자재값 급등
자금조달지수 28개월 만에 최저
대형건설사도 유상증자 등 나서
“부동산 규제 완화 등 추가 조치를”

이미지 확대
국내 자금시장 경색에 대해 23일 정부가 동원 가능한 정책 수단을 총동원해 신속히 집행하겠다고 나선 가운데, 자금줄이 막힐까 우려했던 건설업계는 한시름 놓으면서도 불안을 잠재우기에는 부족하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원자재값 급등과 금리 급등으로 인한 부동산 시장 침체는 여전한 공포로 남아 있기 때문이다.

건설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지난달 건설 자금조달지수는 전달에 비해 15.0포인트 급락한 72.0을 기록해 2년 4개월 만에 최저치를 나타냈다. 같은 기간 공사대수금지수도 6.4포인트 내려앉아 90.1을 기록했다. 중소건설사는 물론 대형건설사도 자금 조달 환경이 악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시공능력평가 8위의 롯데건설은 최근 2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 5000억원 규모의 단기 차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회사 측은 경기 침체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미리 운영자금을 확보하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더구나 건설사들의 현금 회수 창구인 분양시장에는 미분양이 계속해서 쌓이고 있는 실정이다. 국토교통부 통계에 따르면 지난 8월 말 기준 전국의 미분양 주택은 3만 2722가구로 전월보다 4.6%(1438호) 늘었고, 지난해 말(1만 7710호) 대비 85.8% 증가했다.

원자재값 급등과 분양 경기 침체는 지방 중소 업체들에게 직격탄이 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중소 건설사는 발주처와 시공 계약 시 ‘설계변경 불가’, ‘책임준공’ 등을 명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원자재값이 급등할 경우 공사를 진행할수록 적자가 쌓일 수 있는 구조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수년간 부동산 경기 호황이 계속되면서 앞다퉈 수주와 착공에 나섰던 건설사들은 숨을 고르는 모양새다. 재개발, 재건축 등 신규 정비사업 수주에 보수적으로 반응하고 있다. 실제로 경기 성남 수진1구역, 신흥1구역의 시공사 선정을 위한 입찰이 세 차례 진행된 끝에 수의계약으로 전환됐다.

송승현 도시와경제 대표는 “토지를 확보해 놓고 자금을 구하지 못해 전전긍긍했던 곳 등에서는 이번 정부 정책이 징검다리가 돼 줄 수 있지만,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 고금리 기조, 얼어붙은 부동산 시장 등의 이유로 전반적인 업계 활성화로 이어지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짚었다.

강정규 동의대 부동산대학원장은 “정부의 현장에 대한 인식과 실제 건설업계 현장에서 느끼는 어려움 사이에 괴리가 큰 상황”이라며 “급한 대로 유동성 위축은 막았지만, 주택시장에서 실수요자들이 움직이지 않는다면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될 수 없다. 규제를 완화해 시장을 살리는 추가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윤수경 기자
2022-10-24 1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