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수족으로만 채운 시진핑 ‘1인 천하’

수족으로만 채운 시진핑 ‘1인 천하’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2-10-23 22:20
업데이트 2022-10-24 00: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진핑 총서기 집권 3기 개시

“중화민족 위대한 부흥 실현할 것”
최고지도부에 리창 등 전면배치
정치국원 24명에 女 한 명도 없어

이미지 확대
마오쩌둥 반열 오르다
마오쩌둥 반열 오르다 중국 정치사에서 시진핑 국가주석의 ‘1인 독주 체제’가 막을 올렸다. 23일 공산당 총서기와 정치국 상무위원(1~7위)을 뽑는 당 20기 중앙위원회 1차 전체회의(20기 1중전회)가 끝난 뒤 시 주석을 선두로 리창, 자오러지, 왕후닝, 차이치, 딩쉐샹, 리시 순으로 새 상무위원들이 베이징 인민대회당에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베이징 AFP 연합뉴스
시진핑(69) 중국 국가주석이 한 치의 예상도 벗어나지 않고 ‘1인 천하’라고 부를 집권 3기를 시작했다. 측근 4명을 차기 최고지도부에 입성시켰고 상하이방(상하이 출신 정·재계 인맥)과 공산주의청년단(공청단)으로 대표되는 경쟁 파벌도 모두 제거해 그 누구도 견제의 목소리를 낼 수 없는 독주 체제를 열었다. 개혁개방 이후 유지됐던 중국의 집단지도체제가 사실상 종언을 고했다.

시 주석은 23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중국 공산당 20기 중앙위원회 1차 전체회의(20기 1중전회)에서 당 총서기와 중앙군사위원회 주석으로 재선출됐다.

시 주석은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끊임없이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고자 열성적으로 몰두하고 책임지며 노력해야 한다”며 “중국 개방의 문은 점점 커질 수밖에 없다. 고품질 발전을 확고히 추진하고 전 세계를 위해 더 많은 기회를 창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차기 상무위원에 리창과 자오러지, 왕후닝, 차이치, 딩쉐샹, 리시 순으로 호명했다. 호명 순서는 새 위원의 서열을 뜻한다. 관례에 따라 리창 상하이시 당서기는 내년 3월 리커창 국무원 총리의 뒤를 이어 ‘2인자’가 될 것으로 보인다.

‘반부패 칼잡이’ 자오러지 중앙기율검사위원회 서기는 국회의장 격인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상무위원장에, ‘시진핑의 책사’ 왕후닝 중앙서기처 서기는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정협) 주석에 오를 것이 유력하다.

차이치 베이징시 당서기는 중앙서기처 서기로, 딩쉐샹 중앙판공처 주임은 국무원 상무부총리를 맡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리시 광둥성 당서기는 중앙기율위 서기로 공식 선출됐다.

최고 지도부를 뒷받침할 중앙정치국 위원(상무위원 포함 24명)에도 황쿤밍 당 중앙선전부장과 천민얼 충칭시 당서기 등 시 주석 측근이 대거 집결했다. 여성은 한 명도 포함되지 않았다. 정치국원에 여성이 들어가지 못한 것은 1997년 15차 당대회 이후 25년 만이다. 시진핑 3기 지도부는 조만간 1중전회를 마치고 첫 정치국 회의를 열어 주요 업무를 논의한다. 내년 3월 양회(전인대·정협) 개최 전까지 당·정·군 요직 인사도 단행한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2022-10-24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