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통령실, 이재명 특검 제안 사실상 거부...“주호영이 다 답한 것으로 안다”

대통령실, 이재명 특검 제안 사실상 거부...“주호영이 다 답한 것으로 안다”

이혜리 기자
입력 2022-10-21 16:19
업데이트 2022-10-21 20: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정연설 보이콧에는 “상황 좀 더 지켜보겠다”
반정부 집회 관련 “헌정 질서 흔드는 일, 바람직하지 않아”

윤석열 대통령. 2022.10.21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 2022.10.21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대통령실이 21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대장동 의혹 관련 특검 제안 관련, “이미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다 답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이 대표가 윤 대통령과 여당에 특검을 제안했는데 대통령의 입장은 무엇이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이 대표가 특검을 제안하자 국회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의도적인 시간 끌기, 물타기 수사 지연에 다름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대통령실이 주 원내대표의 이같은 발언을 언급한 것은 이 대표의 제안을 사실상 거부한다는 입장을 내비친 것으로 풀이된다. 또 이 대표가 ‘시간 끌기’를 하고있다는 여당의 입장에 인식을 같이 하는 것으로도 해석된다.

주 원내대표는 “(대장동 수사에) 문재인 정권의 친정권 검사들은 의도적으로 수사를 뭉개고 꼬리 자르고 변죽만 울려왔다. 당시 야당이었던 국민의힘은 지난해 40여 차례에 걸쳐 대장동 특검을 제안했다”며 이 대표의 제안을 반박했다.

이 대표는 지난 대선 당시 후보 시절에도 대장동 특검을 거론한 적이 있다. 국민의힘이 자신을 겨냥한 특검을 주장하자 당시 후보이던 윤석열 대통령도 대장동 의혹과 관련이 있다며 동시 특검을 하자고 역제안을 했지만, 결국 여야간 합의에 실패했다.

한편 이 관계자는 ‘야당에서 오는 25일로 예정된 윤 대통령 예산안 시정연설 보이콧하겠다는 얘기도 나온다’는 질문에 “아직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미리 말씀드리는 건 불필요해 보인다”며 “상황을 좀더 지켜보겠다고 말씀드린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정기국회가 진행되고 있고 예산을 처리하는 등 중요한 일들이 국회에 있다”며 “외부의 상황과 무관하게 민생을 회복하고 경제 살리기위해서 머리를 맞대는게 국민 바람이고 국회 의무”라고 강조했다.

‘내일 일부 반정부 집회가 예정돼 있고, 다음 달 초에는 윤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는 집회도 예정돼 있는데 입장이 궁금하다’는 질문에 이 관계자는 “집회의 자유는 헌법에서 보장하는 국민의 기본권 중의 기본권”이라며 “다만 다른 시민들에게 피해가지 않도록 법이 준수되길 바란다는 원론적인 말씀 드린다”고 했다. 이어 “다양한 국민의 목소리에 대통령실은 더욱 귀를 기울이겠지만, 헌정 질서를 흔드는 그런 일들은 국가를 위해 바람직하지 않다는 말씀도 드린다”고 덧붙였다.
이혜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