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당대회 22일 폐막..새 지도부 ‘시진핑계’ 싹쓸이할 듯

中 당대회 22일 폐막..새 지도부 ‘시진핑계’ 싹쓸이할 듯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2-10-21 15:42
업데이트 2022-10-21 15: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 중앙위원 명단에 시 주석 포함되면 ‘집권연장’
‘시진핑 핵심 지위 확립’ 당헌 개정안 통과될듯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서울신문 DB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서울신문 DB
중국 최대 정치 행사인 제20차 공산당 전국대표대회(당대회)가 22일 시진핑 국가주석의 3연임을 사실상 확정 지으며 막을 내린다. 집권 3기 최고지도부가 시 주석 측근으로 모두 채워질 가능성이 커지면서 장기집권·1인 지배체제가 더욱 확고해질 전망이다.

당대회가 막을 내리는 22일 차기 중앙위원회 위원(200여명) 명단이 공개되는데, 여기에 시 주석이 포함되면 사실상 3연임이 확정된 것으로 볼 수 있다. 현 서열 1위인 국가주석이 차기 지도부에서 서열을 낮춰서 남아있지 않을 것이기에 최고 지도자 자리를 그대로 유지한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어서다. 그의 3연임이 성사되면 그간 지켜지던 ‘10년 집권 뒤 퇴임’ 전통은 사라지고 임기 없는 장기집권 가도에 들어서게 된다. 지난 16일 당대회 개막 뒤로 대회 프레스센터에서 지역 대표들이 앞다퉈 시 주석을 ‘인민영수’로 칭하고 있는 것을 볼 때 시 주석의 집권 연장은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진다.

이런 상황에서 중화권 매체들은 22일 폐막식에서의 신임 중앙위원 명단 발표를 통해 ‘현 최고 지도부(7명) 가운데 누가 물러날까’에 관심을 두고 있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등에 따르면 시 주석과 왕후닝 중앙서기처 서기(5위), 자오러지 중앙기율검사위원회 서기(6위) 등이 정치국 상무위원회에 잔류하고, 리커창 국무원 총리(2위)와 리잔수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장(3위), 한정 국무원 수석부총리(7위) 등이 물러날 것으로 점쳐진다. 왕양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 주석(4위)은 총리 발탁설과 퇴임설이 공존한다. 떠나는 이들을 대신해 리창 상하이시 당서기와 리시 광둥성 당서기, 딩쉐샹 중앙판공청 주임, 천민얼 충칭시 당서기 등 시 주석의 측근들이 새로 새롭게 진입할 가능성이 거론된다. 정확한 인선 내용은 당대회 폐막 다음 날인 23일 새 중앙위원회 위원들이 모이는 제20기 당 중앙위원회 1차 전체회의(20기 1중전회) 직후 열리는 기자회견에서 공개된다.

한편 22일 폐막식에는 그간 예고된 당장(당 헌법) 개정안도 공개된다. 시 주석의 ‘핵심’ 지위를 강조하는 이른바 ‘두 개의 확립’과 ‘두 개의 수호’가 당장에 명기될 것이라는 예상이 우세하다. 쉽게 말해서 시 주석 장기집권을 법률적으로 뒷받침하는 내용들이다. 시 주석은 22일 폐막식 연설을 통해 향후 정책 추진 구상도 천명한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