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평택 제빵공장 사망’ 유족, 고소장 제출…“합당한 처벌 받기 원해”

‘평택 제빵공장 사망’ 유족, 고소장 제출…“합당한 처벌 받기 원해”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22-10-21 12:39
업데이트 2022-10-21 12: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족 측, 고용부·경찰에 고소장
“사망 이르게 된 경위 밝혀달라”
고용부, 연장근로 운영실태 점검

이미지 확대
20일 오후 서울 양재동 SPC 본사 앞에서 열린 SPC 계열사 SPL 평택 제빵공장 사망 사고 희생자 서울 추모행사에서 권영국 파리바게뜨 노동자 힘내라 공동행동 상임대표가 헌화 후 묵념하고 있다. 2022.10.20 뉴시스
20일 오후 서울 양재동 SPC 본사 앞에서 열린 SPC 계열사 SPL 평택 제빵공장 사망 사고 희생자 서울 추모행사에서 권영국 파리바게뜨 노동자 힘내라 공동행동 상임대표가 헌화 후 묵념하고 있다. 2022.10.20 뉴시스
허영인 SPC 회장이 계열사 SPL 평택 제빵공장 직원의 사망사고와 관련해 사과 발표를 한 21일 유족 측은 회사를 상대로 고용노동부와 경찰에 고소장을 제출하며 처벌 의사를 분명히 했다.

유족 측 대리인인 오빛나라 변호사와 법무법인 동인 윤여창 변호사는 이날 고용부 경기지청에 SPL 주식회사, 강동석 대표, 안전보건관리 책임자를 중대재해처벌법,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혐의로 고소했다고 밝혔다. 경기 평택경찰서에도 업무상과실치사 혐의로 이 회사 안전관리 책임자를 고소했다.

SPL 평택공장에서 일하던 A(23)씨가 사망에 이르게 된 경위를 명백히 밝히고 책임자가 그에 합당한 처벌을 받기 원한다는 게 고소 취지다. A씨는 지난 15일 오전 6시 20분쯤 샌드위치 소스 배합 공정에서 일을 하다가 상반신이 혼합기(교반기·액체 등을 휘저어 섞는 기계)에 끼어 사망했다.
이미지 확대
사과하는 SPC 허영인 회장
사과하는 SPC 허영인 회장 SPC그룹 허영인(가운데) 회장을 비롯한 계열사 대표자들이 21일 서울 양재동 SPC 본사에서 최근 발생한 계열사 SPL 제빵공장 사망사고와 관련해 고개숙여 사과하고 있다. 2022.10.21. 뉴시스
유족 측은 고용부 경기지청에 낸 고소장에서 “중대재해처벌법 의무 위반 사실을 철저히 조사해 책임을 명백하게 밝혀 피해자에게 억울함이 남지 않도록 해달라”고 했다.

또 “혼합기를 가동하면서 근로자가 위험해질 우려가 있는 경우 덮개와 방호 장치(끼임 사고 방지 장치·인터록)를 설치하고 안전교육 등 위험 방지에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하는데도 이를 위반해 피해자가 사망에 이르게 됐다”며 산업안전보건법을 위반했다고 주장했다.

유족 측은 경찰에도 “안전관리 책임자가 업무상 주의의무를 다하지 않았다”며 처벌 의사를 명확히 하기 위해 고소장을 제출했다고 했다.
이미지 확대
추모의 글 남기는 시민
추모의 글 남기는 시민 20일 오후 서울 양재동 SPC 본사 앞에서 열린 평택 SPC 계열사 SPL의 제빵공장 사망 사고 희생자 서울 추모행사에서 한 시민이 추모의 글을 남기고 있다. 2022.10.20 연합뉴스
고용부와 경찰은 전날 SPL 본사와 제빵공장에 대한 압수수색을 마치고 압수물 분석에 들어갔다. 전날 오후 5시쯤부터 시작된 압수수색은 이날 오전 2시까지 약 9시간에 걸쳐 진행됐다.

고용부는 12시간 맞교대 근무의 장시간 노동이 사고를 부추겼다는 지적이 나온 데 대해 지난 20일부터 평택지청에서 SPL의 연장근로 운영실태 등에 대해 현장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고용부 근로감독정책단은 “현장 점검에서 법 위반 사항을 적발하면 즉시 수시 감독을 전환해 적극적으로 조치할 예정”이라고 했다.
김헌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