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입 닫았던 유동규, 심경변화로 8억 실토… 대선자금 물증확보가 관건

입 닫았던 유동규, 심경변화로 8억 실토… 대선자금 물증확보가 관건

한재희, 박상연 기자
입력 2022-10-20 22:08
업데이트 2022-10-21 00: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장동 수사 1년 만에 급물살

檢 “체포영장으로 범죄 소명된 것”
이재명 연루의혹 조사도 진행된 듯
김용, 2014년 1억 전달받은 정황도
민주당 ‘검찰 회유·협박’ 의혹 제기
석방된 유 신변보호 필요 주장도

구속 만료로 석방된 유동규
구속 만료로 석방된 유동규 대장동 비리 의혹으로 구속돼 재판을 받고 있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20일 새벽 경기 의왕 서울구치소에서 구속 기간이 만료돼 1년 만에 석방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측근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불법 대선자금 8억원 수수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범죄 입증에 자신감을 보이면서 수사의 칼끝도 빠르게 이 대표 쪽으로 이동할 전망이다. 정치자금 공여 의혹을 받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진술 범위와 이를 입증한 객관적 증거를 확보하느냐가 수사 향방을 가를 것으로 보인다.

‘대장동·위례 신도시 개발’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부장 강백신)는 김 부원장에 대한 범죄 혐의가 이미 상당 부분 입증됐다고 보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20일 “검찰이 체포영장을 발부받았는데 이건 문제 행위의 상당성이 소명됐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 대표와의 관련성이 바로 드러나는 김 부원장을 전격 체포한 것은 이미 이 대표 연루 의혹에 대한 조사도 어느 정도 진행됐다는 분석이 가능하다.

검찰은 김 부원장 체포영장에 지난해 4~8월 유 전 본부장이 김 부원장에게 대선자금 목적으로 8억원을 건넸다는 내용을 담았다. 당시는 이 대표가 20대 대선을 앞두고 한창 민주당 경선을 준비하고 있던 시기다. 검찰은 유 전 본부장이 민간개발업자들에게 돈을 받아 이 대표 측근에게 전달한 것이 대장동·위례 신도시 개발 특혜와 무관하지 않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김 부원장이 유 전 본부장과) 이전부터 개인적인 인연이 있었다”며 유착 관계가 오래됐음을 시사했다. 김 부원장이 2014년에도 유 전 본부장으로부터 1억여원을 전달받았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검찰은 지난해 9월 대장동 개발 비리·특혜 의혹이 제기되자 서울중앙지검 4차장 산하에 전담수사팀을 만들어 이를 수사해 왔다. 하지만 대선 직후까지도 수사 상황은 별다른 진척이 없었다. 검찰의 수사가 대선자금 수사로 급진전된 배경에는 유 전 본부장 등의 심경 변화가 주요하게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남욱 변호사도 같은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야당에서는 유 전 본부장에 대한 검찰의 회유·협박 의혹도 제기됐다. 구속기간 만료로 이날 석방된 유 전 본부장의 신변보호 조치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일각에서는 나오고 있다.

검찰은 이날 곧바로 유 전 본부장을 소환 조사했다. 그의 진술을 뒷받침할 수 있는 객관적 증거를 확보하는 것이 앞으로 검찰 수사의 관건이다.

검찰이 자료 확보를 위해 민주연구원 압수수색을 재시도하는 과정에서는 극한 충돌이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충돌이 장기화하면 검찰이 민주당 관계자들에게 공무집행방해 혐의를 적용할 수 있다는 예측도 나온다. 검찰 관계자는 “법적 조치보다는 일단 공무 집행 사항에 대한 협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재희 기자
박상연 기자
2022-10-21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