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간선거 앞둔 바이든, 전략비축유 추가 방출…사우디 사업 확장 자제 권고

중간선거 앞둔 바이든, 전략비축유 추가 방출…사우디 사업 확장 자제 권고

이제훈 기자
이제훈 기자
입력 2022-10-19 16:03
업데이트 2022-10-19 16: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FILE PHOTO: The sun is seen behind a crude oil pump jack in the Permian Basin in Loving County
FILE PHOTO: The sun is seen behind a crude oil pump jack in the Permian Basin in Loving County FILE PHOTO: The sun is seen behind a crude oil pump jack in the Permian Basin in Loving County, Texas, U.S., November 22, 2019. REUTERS/Angus Mordant/File Photo/File Photo/2022-10-18 20:03:54/ <연합뉴스
중간선거를 앞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좀처럼 잡히지 않는 유가를 안정시키고자 전략비축유 1500만 배럴을 추가 방출하기로 했다. 올해 방출분 중 최대 규모로 민주당 지지세가 주춤하자 휘발유 값을 잡아 선거에 유리한 국면을 조성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카린 장-피에르 백악관 대변인은 18일(현지시간) “바이든 대통령은 기름값을 낮추고자 (정부가) 무엇을 하고 있으며 (앞으로) 무엇을 할지를 추가로 공유할 것”이라며 “바이든 대통령이 지난주 말한 것과 관련해 내일(19일) 직접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로이터통신 등은 바이든 대통령이 중간선거 이전 전략비축유의 추가 방출 계획을 밝힐 것으로 전망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5일 석유수출국기구(OPEC) 플러스의 감산 결정을 비판하면서 전략비축유 방출 검토를 밝힌 바 있다. 전략비축유는 석유 공급이 갑자기 끊기는 비상사태에 대처하기 위한 저장 물량으로, 행정부 수반인 대통령이 치솟는 물가를 억제하기 위해 독자적으로 방출를 결정할 수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EPA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EPA 연합뉴스
지난해 미국의 하루 평균 석유 소비량은 2000만 배럴 정도였다. 이번에 내놓은 전략비축유는 지난 5월 물가안정 목적으로 승인된 전략비축유 1억 8000만 배럴의 잔량이다.

이번 방출 결정은 미국민의 가장 큰 불만 중 하나인 소비자물가 상승을 완화하려는 조치다. 우크라이나 전쟁 등 여파로 갤런당 5달러 이상으로 치솟았던 미국 내 평균 유가는 이날 갤런당 3.89달러로 지난달보다 20센트, 전년 동기 대비 56센트 올랐다. 공화당은 고물가를 여당을 공격하는 핵심 비판 소재로 삼고 있고, 백악관은 갤런당 4달러를 마지노선으로 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바이든 대통령이 유가 안정에 비협조적인 사우디아라비아에 대한 미 기업들의 사업 확장을 자제토록 권고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미국의 석유 수출을 통제하는 방안도 백악관 내부에서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우디는 지난 3일 사우디계 미국 시민권자 사드 디아브림 알마디(72)에게 징역 16년형을 선고하고 16년간 해외여행을 금지한 것으로 뒤늦게 드러나 파장이 일고 있다. 지난해 11월 사우디 리야드를 방문했다가 체포돤 알마디는 지난 7년여간 미국에서 사우디를 비판하며 게시한 14개 트윗과 관련해 기소돼 논란이 되고 있다.

국무부 고위 당국자는 “사우디 정부에 강한 우려를 지속해서 제기했었다”며 “표현의 자유가 범죄시 되면 안 된다”고 말했다.

 
이제훈 전문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