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은평구, 주민자치회 더 강화…‘마을의제 발굴 컨설팅’

은평구, 주민자치회 더 강화…‘마을의제 발굴 컨설팅’

박재홍 기자
박재홍 기자
입력 2022-10-19 15:12
업데이트 2022-10-19 15: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달 말까지 마을의제 발굴 컨설팅 용역
주민자치회 중장기 과제 발굴 통해 내실화

김미경(오른쪽) 은평구청장이 지난 1일 불광천에서 열린 주민자치회 어울림 한마당에 참석해 주민들을 만나 반갑게 악수하고 있다. 은평구 제공
김미경(오른쪽) 은평구청장이 지난 1일 불광천에서 열린 주민자치회 어울림 한마당에 참석해 주민들을 만나 반갑게 악수하고 있다.
은평구 제공
서울 은평구가 주민들이 적극적으로 지역 행정에 참여하는 주민자치회를 더 강화하고 나선다.

은평구는 오는 10월 말까지 주민자치회 마을의제 발굴을 위한 컨설팅 용역을 실시한다고 19일 밝혔다. 구는 이번 컨설팅에서 갈현2동, 수색동 등 5개 동을 선정해 특성화된 중·장기적 마을의제 발굴해 주민자치회를 내실화 한다는 구상이다.

은평구는 서울시 최초로 ‘주민참여 기본 조례’를 제정했고, 전국 최초로 ‘주민제안사업 모바일 투표’를 실시하는 등 실질적인 주민참여를 위한 기반을 넓혀왔다.

지난해 말에는 주민자치회 운영 확대를 위해 조례를 전면 개정, 지난 6월에는 주민자치회 행정사무 전담 기구를 신설했다.

지난 8~9월에는 주민의견을 수렴해 마을의제를 발굴하고, 마을에 필요한 사업을 주민들이 직접 선정하는 ‘주민총회’를 열기도 했다. 지난해 54개 사업, 6억원이었던 주민자치 사업규모는 올해 132개 사업, 18억원으로 크게 늘었다.

이상훈 주민자치협의회장은 “그간 참여예산과 마을공동체 사업으로 기반이 조성된 주민자치회를 통해 자치분권 실현에 더 다가가겠다“고 말했다.

김미경 은평구청장은 “주민자치는 지역주민이 주인이 되는 마을 민주주의의 꽃”이라며 ”주민과 함께 마을 민주주의에 더 다가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재홍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