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SK그룹, 기업가치 높일 방안 찾는다...‘CEO 세미나’ 돌입

SK그룹, 기업가치 높일 방안 찾는다...‘CEO 세미나’ 돌입

정서린 기자
정서린 기자
입력 2022-10-19 15:10
업데이트 2022-10-19 15: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태원 회장 주재..경영진 30여명 참석각 계열사별 기업가치 제고 모델 논의성과보상, 조직, 지배구조 개선 방안 등

SK그룹 경영진이 19일부터 사흘간 제주 디아넥스 호텔에서 ‘2022 CEO 세미나’에 돌입한다. 올해 행사에서는 특히 최태원 회장이 주문한 각 계열사별 기업가치 제고 방안을 구체화하는 데 주력한다.
이미지 확대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지난해 10월 경기 이천 ‘SKMS연구소’에서 열린 ‘2021 최고경영자(CEO) 세미나’에서 폐막 연설을 하고 있다. SK 제공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지난해 10월 경기 이천 ‘SKMS연구소’에서 열린 ‘2021 최고경영자(CEO) 세미나’에서 폐막 연설을 하고 있다.
SK 제공
최 회장이 주재하는 이번 행사에는 최재원 SK그룹 수석부회장, 최창원 SK디스커버리 부회장, 조대식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 등 주요 경영진 30여명이 참석한다.

이 자리에서 경영진들은 최 회장이 강조해 온 ‘파이낸셜 스토리’의 진행 과정을 짚어보고 이를 성공적으로 이끌어갈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논의한다. 이를 위해 각 계열사별로 기업가치 모델을 어떻게 만들고 발전시킬지 논의하는 데 집중할 예정이다. 크게 성과·보상 체계, 조직 개편, 지배구조 등을 어떻게 개선시킬 지를 담은 ‘매니지먼트 2.0’(경영체계 2.0) 구축 방안을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최 회장이 지난 6월 확대경영회의에서 “현재 만들어 실행하고 있는 파이낸셜 스토리는 기업 가치와 연계가 부족했다”며 “기업가치 분석 모델을 기반으로 파이낸셜 스토리를 재구성하고 기업가치 기반의 새로운 경영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를 추진해야 한다”고 지시한 바 있다.

파이낸셜 스토리는 지난 2020년 6월 확대경영회의에서 최 회장이 처음 제시한 이후 전사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실적과 같은 재무 성과뿐 아니라 시장이 매력적으로 느낄 만한 기업의 목표와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담은 성장 스토리를 제시해 고객과 투자자, 시장 등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신뢰와 공감을 이끌어내는 경영 전략을 말한다.

SK그룹은 6월 확대경영회의로 한 해 사업을 중간 점검하고 10월 CEO 세미나로 1년간의 사업 성과를 되돌아보고 내년도 경영 전략을 구상한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경기침체, 미중 갈등 등 심화하는 대외 변수에 대응할 전략도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SK 관계자는 “기업가치를 높이는 파이낸셜 스토리 실행 방안을 도출하려면 경영 활동의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는 대외 환경을 감안하지 않고는 어렵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논의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정서린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