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봉황 비녀’ 꽂은 장원영…中매체 “중국 고유양식 훔쳤다” 황당 주장

‘봉황 비녀’ 꽂은 장원영…中매체 “중국 고유양식 훔쳤다” 황당 주장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2-10-19 08:17
업데이트 2022-10-19 11: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의 멋을 알리기 위해 직접 챙긴 비녀를 소개하는 걸그룹 아이브 멤버 장원영. 유튜브 ‘VOGUE KOREA’
한국의 멋을 알리기 위해 직접 챙긴 비녀를 소개하는 걸그룹 아이브 멤버 장원영. 유튜브 ‘VOGUE KOREA’
걸그룹 아이브(IVE) 멤버 장원영이 최근 파리 패션위크에 비녀를 꽂고 등장해 한국의 멋을 알린 가운데 중국 측에서 “중국 전통문화를 훔치지 말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지난 18일 중국 포털 사이트 넷이즈에는 ‘장원영이 중국 문화를 훔쳤다’는 취지의 글이 게재됐다. 넷이즈는 중국 포털사이트 왕이의 영문명으로 인터넷 뉴스 라이센스를 가지고 있다.

해당 글에는 보그 코리아 측이 유튜브를 통해 공개한 프랑스 파리를 방문한 장원영의 브이로그 캡처본이 담겼다. 캡처에는 장원영이 한국의 멋을 알리기 위해 한국에서부터 직접 챙겨온 비녀를 자랑하는 모습이 담겼다.

작성자는 “최근 장원영은 파리에서 봉황 모양의 은색 비녀를 꽂아 주목받았다”면서 “그녀가 비녀를 두고 한국의 멋이라고 큰소리쳤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용과 봉황은 중국의 독특하고 전통적인 문양이라면서 “한국에도 비녀가 있지만 봉황 문양이 들어간 비녀는 중국 고유의 양식”이라고 주장했다.

작성자는 “한국의 문화도둑질은 흔히 볼 수 있는 일이지만 공인이 이렇게 행동하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면서 “우리의 역사와 전통 문화를 배우는 것은 환영하지만, 도둑질은 절대 용납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중국 측의 주장과 달리 봉황 모양의 비녀는 한국 전통 장신구다. 용잠(龍簪.비녀머리를 용의 형상으로 만든 비녀)과 봉잠(鳳簪.봉황의 형태로 만든 비녀), 박쥐, 꽃, 나비, 새를 한꺼번에 표현한 떨잠 등 한국 전통 비녀는 화려하고 정교한 아름다움을 자랑한다.
비녀를 꽂은 장원영. 장원영·FRED Jewelry 인스타그램
비녀를 꽂은 장원영. 장원영·FRED Jewelry 인스타그램
한편 장원영은 유튜브 ‘보그코리아’ 채널을 통해 프랑스 파리에 한국 전통 장신구 ‘비녀’를 직접 가져간 이유를 밝혔다.

‘파리 여행 브이로그’ 영상에서 장원영은 처음 방문한 파리에서 현지 일정을 바쁘게 소화하면서도 센강과 에펠탑 등을 찾아 파리 현지를 즐겼다.

이어 파리에서 가장 오래된 수공예품 판매점을 찾은 장원영은 “오늘 의상이 업 스타일(머리카락을 높게 빗어 올려 묶은 형태)과 너무 잘 어울려서 하나부터 열까지 다 같이 준비했다”며 비녀에 대해 언급했다.

장원영은 “이 비녀도 한국의 멋을 파리에 한번 보여드리고 싶어서 한국에서부터 가지고 왔다”며 머리에 꽂은 비녀를 자랑했다. 장원영의 머리 뒤를 깔끔하게 고정해준 이 비녀는 은으로 제작된 것으로, 봉황이 하늘로 오르는 독특한 모양이 눈길을 끌었다.

한국의 멋을 알리기 위해 비녀를 직접 챙겨간 장원영에 네티즌들은 “비녀로 한국의 멋을 보여준다니 내가 다 뿌듯하고 행복해진다”, “나이도 어린데 마음가짐이 다르네”, “비녀 너무 예쁘고 그 마음도 예쁘고” 등의 반응을 보였다.
김민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