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내 첫 직장… 추억 오래 기억해주길”… ‘사업 종료’ 푸르밀 직원이 남긴 글

“내 첫 직장… 추억 오래 기억해주길”… ‘사업 종료’ 푸르밀 직원이 남긴 글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22-10-18 09:59
업데이트 2022-10-18 10: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에 올린 글 화제
“부푼 기대감 안고 입사… 현실은 달랐다”
푸르밀, 새달 사업종료… 전직원 해고통보

푸르밀 인스타그램 캡처
푸르밀 인스타그램 캡처
범(汎)롯데가 유제품 전문기업 푸르밀이 최근 전 직원에게 사업종료와 정리해고를 통지한 가운데 17일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에 소비자들에게 감사를 전하는 내용의 글이 올라와 화제다.

이날 블라인드에는 닉네임이 ‘가나초코최애’인 푸르밀 직원이 쓴 글이 올라왔다. 블라인드는 회사 메일 등으로 해당 회사에 다니는 것을 인증해야 가입할 수 있다.

글쓴이는 “푸르밀은 나의 첫 직장이다. 그리고 이곳은 곧 추억 속으로 사라진다”며 푸르밀 제품과 얽힌 자신의 추억을 떠올리는 것으로 글을 시작했다.

그는 “어릴 때 꾸준히 마셨던 검은콩 우유, 엄마가 마트 다녀오실 때마다 사오셨던 비피더스, 기분이 울적한 날마다 자신을 위로해줬던 가나초코우유… 이런 건 어떻게 만들어질까, 이런 건 누가 만드는 걸까, 늘 궁금했었다”며 “더 이상 소비자가 아닌 관리자로 나의 추억과 애정이 담긴 제품을 다룬다는 게 설렜기에 부푼 기대감을 안고 입사했다”고 적었다.

글쓴이는 “하지만 현실과 이상은 달랐다. 내가 상상하던 회사 모습이 아니였다. 잘 나가던 제품도 몇 년 째 매출이 빠지기 시작하더니 윗사람들이 하나둘씩 사라졌고 직원들의 사기와 의욕도 점차 낮아졌다”며 “이리저리 치이며 버티고 버티다 결국 문을 닫는다. 내가 당찬 포부를 갖고 들어온 이곳이 문을 닫는다”고 부연했다.

푸르밀 인스타그램 캡처
푸르밀 인스타그램 캡처
“참 많이 아쉽다. 참 많이 슬프다”며 씁쓸한 마음을 토로한 그는 “이 회사가 잘난 게 뭐있다고 아쉬워하냐, 다른 회사 가면 되는 것을 뭐 이렇게 슬퍼하냐 싶지만 나의 첫 직장이라는 것, 내가 좋아하는 제품의 주인이 되었다는 것, 좋은 사람들과 함께 일할 수 있었다는 것이 다른 가치보다도 내게 큰 의미였나보다”라고 고백했다.

글쓴이는 소비자들을 향한 감사의 말을 길게 이어갔다. 그는 “우리회사가 사라진다는 소문이 언제 퍼졌는지 아쉬워하는 사람들, 대량구매하는 사람들을 여기서 볼 수 있었다”며 “관리자로서, 감사하다는 말을 하고 싶다. 때로는 날카로운 지적을 들으며 때로는 달콤한 칭찬을 들으며 희로애락을 느끼면서 일할 수 있었던 건 그대들 덕분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가장 아쉽고 속상한 건 우리 직원들이겠지만 그에 못지 않게 ‘추억이었다’고 말해주는 소비자님들, 지금까지 푸르밀 제품을 사랑해줘서 참 고맙다”라며 “제품들은 곧 세상에서 사라지지만, 우리 제품에 담긴 개개인의 추억은 오래 기억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글쓴이는 끝으로 “저도 우리 제품을 구매했던 수많은 소비자들의 손길, 가슴 한 켠에 오래 남기겠다”며 “그동안 감사했다. 그나저나 나 이제 뭐하지”라고 글을 맺었다.

이 글을 접한 네티즌들은 “내가 검은콩우유 얼마나 좋아하는데”, “이 글 보고 왜 이렇게 울컥하지. 글쓴이 앞으로 꽃길만 걷자”, “회사에 대한 애정이 많으셨군요”, “응원할게. 다음 직장도 아끼며 잘 지내길” 등 댓글을 달며 응원했다.

한편 푸르밀은 다음달 30일 사업을 접는다. 공장은 이에 앞서 다음달 25일 가동을 멈춘다. 정리해고 대상은 일반직과 기능직 전 사원으로 지난해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406명 수준이다. 사측은 정리해고로 인한 위로금이나 향후 공장과 장비 처분 계획 등은 일절 밝히지 않았다.

직원들에게 보낸 메일에서 푸르밀은 “회사는 코로나19 사태 등으로 4년 이상 매출 감소와 적자가 누적돼 내부 자구노력으로 회사 자산의 담보 제공 등 특단의 대책을 찾아봤지만 현재까지 가시적인 성과가 없는 상황에 직면하게 돼 부득이하게 사업을 종료하게 됐다”고 사업 종료 이유를 설명했다.

푸르밀은 1978년 4월 설립된 롯데우유를 모태로 한다. 2007년 분사하며 고(故) 신격호 롯데그룹 창업주의 넷째 동생인 신준호 회장이 이를 인수했고 2009년 푸르밀로 사명을 바꿨다.
이정수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