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선원 4명은 어디에… 마라도 남서쪽 약 6.8㎞ 해상 어선 전복

선원 4명은 어디에… 마라도 남서쪽 약 6.8㎞ 해상 어선 전복

강동삼 기자
강동삼 기자
입력 2022-10-18 08:26
업데이트 2022-10-18 18: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18일 오전 3시쯤 마라도 남서쪽 약 6.8km해상에서 선원 4명이 타고 있던 어선이 전복돼 해경이 구조에 나섰다.-서귀포해양경찰서 제공
18일 오전 3시쯤 마라도 남서쪽 약 6.8km해상에서 선원 4명이 타고 있던 어선이 전복돼 해경이 구조에 나섰다.-서귀포해양경찰서 제공
해경이 거친 파도를 뚫고 마라도 해상서 수차례 수중 수색을 하고 있지만 실종된 선원 4명은 아직도 찾지 못하고 있다.

18일 오전 3시쯤 제주 서귀포시 마라도 남서쪽 6.8㎞ 해상에서 선원 4명이 탑승하고 있던 서귀포 선적 근해연승어선 A(29t)호가 전복됐다는 신고가 해경에 접수됐다.

같은 선단에 속해 인근에서 조업중인 어선으로부터 신고를 받은 해경은 오전 5시 8분쯤 현장에 도착했으나 이미 A호는 뒤집혀 바닥만 보이는 상태였다.

해경은 선주 진술 등을 바탕으로 A호에 4명(선장·기관장 등 한국인 2명, 베트남·인도네시아 선원 등 외국인 2명)이 탑승한 것으로 추정하고 수색을 펴고 있으나 15시간이 넘도록 구조된 인원은 없다.

서귀포해양경찰서는 18일 오전 3시 전복된 어선을 구조하기 위해 인명수색에 나섰다.
서귀포해양경찰서는 18일 오전 3시 전복된 어선을 구조하기 위해 인명수색에 나섰다.
해경은 뒤집힌 A호 주변 해상을 집중 수색중이며 선내에 고립된 승선원이 있는지 확인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현재까지 수중 수색을 13회를 진행했으나, 아직 실종자를 발견하지 못했다. 

해경은 수중 수색으로 조타실을 확인했으나 역시 실종자를 찾지 못했으며, 심한 와류 등으로 선실에는 진입할 수 없는 상태라고 밝혔다. 또한 선체에서 충돌 흔적 등 특이점은 발견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해경은 이날 오후 5시부터 오는 19일 오전 7시까지 야간 시간대에도 함정·선박 총 32척과 항공기 4대를 동원해 수색을 진행한다.

해상에서는 표류 예측 결과 등을 고려해 가로·세로 각 36㎞ 구역에서 수색을 벌인다.

항공기 4대는 조명탄 총 140발을 투하해 야간에 광범위하게 수색을 벌일 예정이다. 다만 기상 여건이 확보되지 않으면 부득이 취소 또는 축소될 수 있다고 해경은 전했다. 

해경 확인 결과 명부상 A호의 승선원 수는 총 8명이지만 지난 16일 오후 5시50분쯤 제주 서귀포시 대정읍 모슬포항에서 출항할 당시 승선원 수는 4명에 불과했다. 해경은 A호가 17일 오전 10시43분쯤 마지막으로 어업정보통신국에 위치 통지를 하고, 17일 오후 4시쯤 선박자동식별시스템(AIS)에 위치가 확인된 게 마지막이다.

이날 해경 관계자는 브리핑을 통해 “승선변경신고를 해야 하지만 출항하면서 신고를 안한 것으로 안다”면서 “승선원 명부에는 8명인데 나건 것은 4명”이라고 밝혔다.

해경은 갈치조업을 하려고 10시간 이상 정박해서 선점하는것이 통상적이냐는 물음에 “원래 자리를 선점하면 주변 어선들도 저 선박 자리라는 것을 인정해주는 것이 관례”라면서 “미리 나와 선점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일부 어민들도 주변 갈치어장의 자리를 선점하기 위해 출항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나 해경은 인명구조가 우선이어서 수색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 오영훈 도지사는 서귀포항 서귀포어선주협회 사무실을 방문해 인명구조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당부했다. 도는 외국인 선원의 가족이 입국할 수 있도록 비자발급과 체류경비 지원 등 사고수습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제주 강동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