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JP 모건 은행도 칸예 웨스트와의 사업 관계 손절

JP 모건 은행도 칸예 웨스트와의 사업 관계 손절

임병선 기자
입력 2022-10-14 15:36
업데이트 2022-10-14 15: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AFP 자료사진
AFP 자료사진
미국의 대형 은행 JP 모건 체이스가 래퍼이며 디자이너인 칸예 웨스트, 그의 이지(Yeegy) 브랜드와의 사업 관계를 끊기로 했다. 이 은행이 예명을 예(Ye)로 바꾼 웨스트에게 이런 결정을 통보하는 편지를 보냈다고 우파 활동가 캔데이스 오언스가 트위터에 알렸다고 영국 BBC가 14일 전했다. 앞서 지난 주말 반유대 메시지 때문에 웨스트의 트위터와 인스타그램 계정은 잠정 중지됐다.

다만 JP 모건은 지난달 20일 웨스트에게 전달된 편지를 통해 다음달 21일까지 업무 일절을 마쳐 달라고 주문했기 때문에 반유대 멘트 등이 협업 중단을 부른 원인으로는 보이지 않는다고 방송은 전했다. 아울러 방송은 JP 모건 체이스가 코멘트 요청을 거부했다고 덧붙였다.

JP 모건 체이스는 투자은행가 존 피어폰트 모건이 설립한 은행으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은행 중 한 곳이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A), 씨티, 웰스 파고와 함께 미국의 4대 은행으로 꼽힌다. 총 자산 3조 5000억 달러로 미국 은행 최고의 시가총액을 자랑한다. 오늘의 JP 모건 체이스는 1996년부터 이뤄진 대형 은행 기업들의 합병 결과물이다. 체이스 맨해튼 은행, JP 모건, 뱅크 원, 베어스턴스, 워싱턴 뮤추얼 등이 뭉쳐졌다.

웨스트는 오래 전부터 JP 모건의 리더십을 비판하는 글을 소셜미디어에 올린 적이 있으며 이 은행의 최고경영자(CEO) 제이미 다이먼과의 접촉마저 막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이곤 했다. 지난달에 그는 자신의 사업 파트너들과 관계가 끊기고 있으며 “이제는 나홀로 갈 때”라고 털어놓기도 했다. 그의 대변인은 역시 BBC의 코멘트 요청에 즉각 응하지 않았다.

지난주 스포츠의류 업체 아디다스는 얼마 전 파리 패션 위크 기간 백인목숨도소중해(White Lives Matter) 문구가 들어간 티셔츠를 입고 나타난 며칠 뒤에 그와의 사업 제휴를 들여다보고 있다고 밝혔다. 아디다스는 당시 논란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지만 “성공적인 파트너십이란 상호 존중과 공유된 가치에 뿌리를 두고 있다”고 원칙적인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웨스트는 인스타그램에 아디다스가 자신의 디자인을 “훔쳤다”고 대꾸했는데 지금 이 글은 삭제된 것처럼 나타난다. 아디다스는 “비밀스럽게 상황을 해결하려고 거듭 노력한 끝에” 파트너십을 재검토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아디다스 대변인은 “이지와의 파트너십은 우리 업계 역사에 가장 성공적인 콜라보”라고 주장했다.

지난달에 웨스트는 청바지를 비롯한 유통업체 갭(Gap)과의 파트너십도 끝냈다고 밝혔다. 그는 그 회사가 이지 패션 레이블만으로 단독 점포를 열지 못하게 막는 등 계약 사항들을 존중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