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두 번째 ‘빅스텝’에 “위기 과장도 방치도 안돼...실물경제 탄탄하게 관리”

尹, 두 번째 ‘빅스텝’에 “위기 과장도 방치도 안돼...실물경제 탄탄하게 관리”

이혜리 기자
입력 2022-10-13 17:47
업데이트 2022-10-13 17: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2022.10.11.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2022.10.11.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3일 한국은행이 두 번째 빅스텝(한 번에 기준금리 0.5% 포인트 인상)을 단행한 것과 관련, “(기업이나 가계가) 부실화되거나 도산하는 일이 없도록 정부가 적절한 신용 정책을 잘 만들어서 관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윤 대통령은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 문답에서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의 잇따른 금리 인상에 따라서 우리 기준 금리도 상향 조정됐다. (이에) 주택담보부 채무자라든지 채무 기업이나 가계 채무자들의 재무적인 고통이 또 늘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전날 한은은 기준금리를 0.5% 포인트 올린 연 3%로 상향 조정하며 지난 7월에 이어 두 번째 빅스텝을 밟았다.

윤 대통령은 실물경제 추진전략 점검회의를 자주 주재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그는 “정부가 실물경제를 아주 탄탄하게 관리해 나가고 우리 보유 외환을 불필요한데 나가지 않도록 잘 관리하려고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했다. 아울러 “많은 국민들께서, 또 기업인들이 이런 금융시장의 변동성과 실물경제의 불확실성에 대해서 우려를 하고 계신 것이 사실이지만 위기는 과장되어도 안 되고 또 방치되어서도 안 된다”며 “국민들께서는 위기라고 하는 이런 분위기에 너무 위축되지 마시고 필요한 지출행위나 소비행위, 기업에서 필요한 투자행위를 정상적으로 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후 언론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이 언급한 ‘적절한 신용 정책’에 대해 “고금리로 인한 부담이 기업이든 가계든 굉장히 커진 상황”이라며 “아마 조만간 금융당국의 발표가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아울러 실물경제 추진전략 점검회의 주재 계획과 관련, “(현재) 비상경제민생회의를 꾸준히 추진하고 있고 필요한 때 거시경제점검회의도 해왔다”며 “실물경제 어려움이 많이 생겨나고 있는 만큼 보다 더 집중적으로 점검하겠다는 것”이라고 이 관계자는 부연했다. 이어 “지금 (대통령실) 경제팀들에 (해당 회의 관련) 주문이 됐고, 지금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혜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