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숲 구조에 따라 ‘산림치유’ 효과 차이

숲 구조에 따라 ‘산림치유’ 효과 차이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22-10-13 14:55
업데이트 2022-10-13 14: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당 400∼800그루에서 다양한 효과 확인
수관율 50∼80% 정서 개선과 주의력 회복
산림과학원, 숲관리 방안과 효과연구 추진

숲의 구조에 따라 산림치유 효과에 차이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산림치유에 대한 연구 대상이 확대되고 있다.
숲의 구조에 따라 산림치유 효과에 차이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산림치유에 대한 연구 대상이 확대되고 있다. 잘 가꿔진 인제 자작나무 숲.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제공
숲의 구조에 따라 산림치유 효과에 차이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산림치유에 대한 연구 대상이 확대되고 있다. 잘 가꿔진 인제 자작나무 숲.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제공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은 13일 숲의 구조에 따른 치유 효과에 대한 임목 밀도와 수관율(가지와 잎이 울창한 정도) 관련 메타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기존 연구 등을 종합할때 ㏊당 400∼800그루 범위에서 다양한 산림치유 효과가 나타났다. 특히 불안과 분노 등 부정 정서 완화와 주의력 증가 및 활력 증진 효과가 있었다.

숲의 수관율도 50∼80%에서 정서 개선과 주의력 회복에 도움이 됐고 오히려 숲이 과밀해질수록 효과가 작아지는 것으로 분석됐다. 수관율 50%는 봄·가을이고 수관율은 100%는 잎과 가지가 햇볕을 가리는 여름철이다.

울창한 숲은 자연을 느끼게 하지만 과도한 밀도의 숲은 자칫 시야를 좁히고 이동을 어렵게 만들어 방문객의 안전을 위협하고 자연에 대한 몰입을 방해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반면 나무가 너무 적거나 개방된 숲은 트인 느낌을 줄 수 있지만 지루하고 단조로워 산림치유 효과가 줄어든다.

최근 산림은 보존 및 생산을 위한 자원을 넘어 건강증진을 위한 자산으로 평가되면서 산림과 보건분야 간 협력이 늘고 치유 효과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숲의 특성과 치유 효과에 대한 관계성 연구가 활발하다.

조재형 산림과학원 산림휴먼서비스연구과장은 “전국에서 조성·운영 중인 70여 개 치유의 숲을 활성화하고 치유 효과를 증진하기 위해 다양한 숲 관리 방안과 효과 연구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세종 박승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