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지방정부 경쟁력은 국가 성장 동력”

尹 “지방정부 경쟁력은 국가 성장 동력”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2-10-12 22:04
업데이트 2022-10-13 01: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계지방정부연합 총회 참석
“중앙정부가 성장 적극 뒷받침”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이 12일 대전 유성구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세계지방정부연합(UCLG) 총회 개회식에서 참석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대전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2일 대전 유성구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세계지방정부연합(UCLG) 총회 개회식에서 참석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대전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은 12일 세계지방정부연합(UCLG) 총회에서 “지방시대의 핵심은 지방정부가 충분한 권한과 책임을 갖고 지역 스스로 성장 동력을 찾는 것이고, 중앙정부는 이를 적극적으로 뒷받침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대전에서 열린 UCLG 총회 개회식에 참석해 “정부는 어디에 살든 공정한 기회를 누리는 지방시대를 국정과제로 선정하고 이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UCLG는 유엔이 유일하게 인정하는 지방정부 간 국제기구로, 140개국 24만개 지방정부와 175개 관련 단체가 가입해 있다. 총회가 우리나라에서 처음 열린 만큼 윤 대통령도 한국 대통령으로는 처음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지방정부의 경쟁력이 곧 국가 경쟁력이며 국가의 성장을 이끌어 가는 원천 동력”이라며 “중앙정부는 지방정부가 재정적 역량을 더욱 강화하고, 국제무대의 주역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국제사회가 직면한 팬데믹과 보건, 기후변화의 위기는 국가 간의 연대뿐만 아니라 지방정부 간에 더욱 강력한 연대를 요구하고 있다”며 “시민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땀 흘리고 헌신해 온 각국 지방정부의 경험을 공유하는 것은 우리가 또 다른 팬데믹의 위기뿐 아니라 기후 문제와 같은 인류의 문제를 극복해 나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라고도 했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지난 7일 울산에서 열렸던 ‘중앙지방협력회의’ 개최 사실을 언급하며 중앙·지방정부의 협력 강화를 재차 강조했다. 중앙지방협력회의는 대통령과 17개 시도지사가 참석하는 지역정책 관련 최고 의사결정기구로 이른바 ‘제2 국무회의’로 불린다. 윤 대통령은 각국 참석자 1200여명에게 2030 세계박람회(엑스포) 부산 유치를 위한 지지도 요청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안석 기자
2022-10-13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