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나우뉴스] “북한 노동자도 러시아서 탈출”…푸틴의 굴욕 어디까지

[나우뉴스] “북한 노동자도 러시아서 탈출”…푸틴의 굴욕 어디까지

입력 2022-10-12 16:48
업데이트 2022-10-12 16: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러시아의 건설 노동자들이 지난 7월, 러시아가 통제하는 우크라이나 지역에서 새로운 시립 의료센터 부지의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러시아의 건설 노동자들이 지난 7월, 러시아가 통제하는 우크라이나 지역에서 새로운 시립 의료센터 부지의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러시아에서 일하는 북한 노동자들의 무단 이탈이 시작됐다는 보도가 나왔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부분 동원령을 내리고서도 수세에 몰린 상황에서, 아직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 본토로 이동될 지 모른다는 불안감 등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미국 라디오프리아시아(RFA)의 5일 보도에 따르면, 러시아에 파견된 북한 국적의 건설 노동자 사이에서는 러시아 당국이 그들을 우크라이나 점령지로 보낼 수 있다는 소식이 돌기 시작했다.

러시아가 점령한 우크라이나 지역 중 한 곳인 동부 돈바스에서는 전쟁 복구 작업이 시작되면서 건설 수요가 증가했다. 이에 더 많은 건설 인력이 필요해졌고, 이곳에 북한 노동자들이 파견될 가능성이 제기됐다.

RFA는 러시아에 거주하는 익명의 고려인 소식통을 인용해 “요즘 공사 현장에서는 북한 노동자들이 보이지 않는다. 군인들로 구성된 건설회사로부터 곧 우크라이나 돈바스의 공사장으로 이동할 것이니 대기하라는 지시를 받았기 때문”이라면서 “우크라이나 돈바스 지역에 배치될 것이라는 소식을 듣고 탈출을 시도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고 전했다.

또 다른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 노동자들 역시 이번 전쟁의 상황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며, 곧 우크라이나의 새로운 건설 현장으로 옮겨질 수 있다는 소문이 파다하게 퍼지자 노동자뿐만 아니라 간부들도 대피를 시작했다.

해당 소식통은 RFA와 한 인터뷰에서 “북한 일부 기업의 간부들이 잇따라 도주했다. 연말이 되면 관리자들이 북한 당국에 (건설 노동으로 벌어들인) 수입을 보내야 하는데, 노동자들이 도망치면서 대금을 제대로 받지 못하자, 처벌이 두려워 도주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 노동자들이 많았던 러시아의 블라디보스토크 건설 현장이 텅 비어있을 정도”라면서 “북한 노동자들은 추가 연장 근무 등의 노동 환경에 불만을 가지고 있거나 처벌이 무서워서 탈출을 결정하기도 한다”고 덧붙였다.

지난 7월 알렉산드르 마체고라 평양주재 러시아 대사는 “돈바스 재건에 북한 노동자들이 투입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북한 당국 역시 최근 노동자들에게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으로의 이동을 위한 일시 대기를 지시하면서 가혹한 노동 환경과 처벌, 전쟁터 한복판으로 끌려갈 지 모른다는 불안감 등이 탈출 동기가 된 것으로 분석된다.

러시아 외무부의 2018년 12월 공식 발표에 따르면, 같은해 9월 기준 러시아에 거주한 북한 노동자는 2만 1000명 수준이다. 이중 약 1만 9000명이 공장과 농장 및 건설 현장에 투입됐다.

2017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제재 결의에 따라 해외 체류 북한 노동자들은 2019년말까지 철수하도록 돼 있으나 러시아는 국내 노동력 부족을 이유로 이들을 돌려보내지 않고 있다.

송현서 기자 huimin0217@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