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다음달 ‘빅 스텝’? 이창용 한은 총재 “고통, 사실이나 안정 기여” (종합)

다음달 ‘빅 스텝’? 이창용 한은 총재 “고통, 사실이나 안정 기여” (종합)

강민혜 기자
입력 2022-10-12 14:53
업데이트 2022-10-12 14: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금리 인상으로 이자부담 12조원”
“물가상승률 5%대면 금리인상 기조 유지”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1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기준금리 인상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2022.10.12 사진공동취재단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1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기준금리 인상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2022.10.12 사진공동취재단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12일 ‘빅 스텝’(기준금리 0.50% 포인트 인상)을 다시 단행한 것을 두고 “부동산 가격이 추가적으로 하락할 가능성이 크다”며 “빚을 낸 많은 국민이 고통스러운 것은 사실이지만 전체로 봐서는 안정에 기여하는 면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이날 한은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의 통화정책방향 회의 후 기자간담회를 통해 기준금리 0.5% 포인트 인상이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묻자 이 같이 답했다.

그는 “여러 지표가 있지만 지난 1∼8월 실거래가 기준으로 3∼4% 정도 떨어진 것으로 파악했다”며 “금리가 이 같이 올라가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이 총재는 “빚을 낸 많은 국민이 고통스러운 것은 사실이다”라며 “지난 2∼3년간 부동산 가격이 많이 올라가고 가계부채가 늘어난 것이 금융불안의 큰 원인 중 하나였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 금리 인상을 통해 부동산 가격이나 가계부채 증가율이 조정되는 것이 고통스러운 면이 있어 죄송한 마음이 들기도 하지만 거시 경제 측면에서는 안정에 기여하는 면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 “물가 상승률 5%대, 잡는 게 우선”
이 총재는 다만 물가 상승률이 5% 이상이 지속되는 상황에서는 이를 잡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총재는 “소득이 1∼2% 더해져도 물가 상승률이 4∼5%가 되면 실질소득이 감소한다”며 “거시적으로는 물가를 잡는 게 우선이고, 이후 성장정책 등으로 전환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이 총재는 빅 스텝이 우리 경제 성장률을 0.1% 포인트 낮추고, 가계와 기업을 합해 이자 부담은 12조 2000억원 정도 증대시킬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지난해 8월 이후 기준금리 250bp(2.50% 포인트, 1bp=0.01% 포인트) 인상이 물가 상승률을 1% 포인트 이상 낮추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정했다.
이 총재. 2022.10.12 사진공동취재단
이 총재. 2022.10.12 사진공동취재단


● “해외 투자 상투 위험…환율 정상화 고려해야”
이 총재는 지난 9월 이후 원/달러 환율의 급격한 상승이 빅 스텝의 주요인 중 하나라고 밝혔다.

이 총재는 “원화의 급격한 절하는 두 변화를 가져온다”며 “당연히 수입 물가를 올려서 물가 상승률에 영향을 미친다. 물가 상승률이 떨어지는 속도를 상당 부분 지연시킬 위험이 늘어나서 대응하는 것이다”라고 했다.

또 원화의 평가절하 자체가 여러 경로를 통해 금융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이 있다고 분석했다. 이 총재는 국내 금리 수준이 올라가고 원/달러 환율도 높은 수준에 있는 만큼 해외투자에는 신중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환율이 정상화됐을 때를 생각하지 않고 투자하는 건 상투를 잡을 가능성이 크다”며 “현재 위험이 거의 없는 정부 채권으로 국내에서도 5∼6%의 수익률을 확보할 수 있다. 과거처럼 자산에 투자했을 때 1∼2% 수익을 올리는 때와 다른 만큼 해외 투자에 대해 고민을 해보실 때가 됐다”고 당부했다.

● “기준금리 정점 3.5% 전망, 다수 의견”
이 총재는 오는 11월 금통위에서도 기준금리를 올리는 등 한은이 당분간 인상 기조를 유지할 것이라 밝혔다.

그는 “현재 전망에 따르면 내년 1분기까지 5%를 상회하는 물가 오름세가 지속할 것”이라며 “물가 상승률이 5%대라면 원인이 수요 측이든 공급 측이든, 경기를 희생하든지 간에 금리인상 기조를 가져가겠다”고 했다.

11월 금통위에서 빅 스텝을 단행할지, ‘베이비 스텝’(0.25% 포인트만 인상)을 할지 여부에는 “이번 금통위에서 25bp와 50bp 사이에서 많은 논의를 해서 50bp를 결정했다”며 “금통위원들이 인상 기조는 이어가되 11월 인상 폭에 대해서는 여러 요인들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보고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라고 했다.

특히 내달 예정된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어떤 스탠스를 취할지에 따라 전 세계 경제 상황이 변화될 것인 만큼 지켜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으로 금리 사이클상 기준금리 정점이 3.5% 수준이 될 것으로 보는 시장 예상에 대해서는 “다수의 금통위원들이 크게 다르지 않다”며 “그보다 낮게 보는 금통위원들도 있음을 말씀드린다”고 답했다. 다만 “3.5%를 딱 찍어서 인상을 중단하는 것이 아니라 많은 위원들이 3.5% 수준 정도로 생각한다는 것이다”라고 부연했다.
이 총재. 2022.10.12 사진공동취재단
이 총재. 2022.10.12 사진공동취재단
강민혜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