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우카 WCC 총무대행 방한 “한국교회의 연대에 감사”

사우카 WCC 총무대행 방한 “한국교회의 연대에 감사”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2-10-12 00:56
업데이트 2022-10-12 00: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11일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회관에서 요안 사우카 총무대행 방한 특별담화에서 참석자들이 의견을 나누고 있다. 류재민 기자
11일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회관에서 요안 사우카 총무대행 방한 특별담화에서 참석자들이 의견을 나누고 있다. 류재민 기자
요안 사우카 세계교회협의회(WCC) 총무대행이 한국교회가 세계평화를 위해 연대하는 일에 감사의 뜻을 전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는 11일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회관에서 사우카 총무대행 방한 특별담화를 개최했다. 이홍정 NCCK 총무를 비롯한 한국교회 관계자들과 각국에서 온 관계자들은 기후 위기와 반전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세계평화를 모색했다. 특별히 예멘과 필리핀, 우크라이나 등 국가 폭력의 탄압으로 차별과 배제로 밀려나고 고통받는 이들이 직접 응답자로 나서 현장의 목소리를 전했다.

사우카 총무대행은 “기후 정의는 평화 문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면서 “생존 가능한 미래를 원한다면 우리의 생활 방식을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우크라이나 전쟁, 미얀마 군부의 인권 침해 등을 언급하며 “미얀마 군부의 인권침해 종식과 민주주의 회복을 촉구하는 기도를 통해 미얀마 국민들과 지속적인 연대를 표명한 한국 교회에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WCC의 대외협력과 인권문제를 담당하는 국제위원회 피터 프루브 국장은 제11차 WCC 칼스루에 총회에서 채택된 “한반도 화해와 평화를 위한 의정서” 내용을 공유하며 한국의 평화를 주제로 메시지를 전했다. 사우카 총무대행은 “의정서를 채택한 것에 대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우리 모두 세상을 화해와 일치로 이끄시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함께 고백할 때 한국교회도 이 순례의 여정에 끊임없이 동참해주실 것을 간절히 기도한다”고 했다.

류재민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