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류에 얽힌 요소 파헤친 ‘복잡계 과학’… 팬데믹 후 더 주목[2022 서울미래컨퍼런스]

인류에 얽힌 요소 파헤친 ‘복잡계 과학’… 팬데믹 후 더 주목[2022 서울미래컨퍼런스]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22-10-11 20:16
업데이트 2022-10-12 02: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제프리 웨스트 산타페硏 교수

인간·사회·경제·환경 등 총망라
과학과 문명 새로운 시각 제시

‘지구의 미래’ 주제로 기조강연
생명체 꿰뚫는 법칙·원리 설명

이미지 확대
제프리 웨스트 산타페硏 교수
제프리 웨스트 산타페硏 교수
“왜 인간은 성장을 멈추고, 100년간 살며, 하루 8시간을 잘까? 도시와 인류의 발전은 무한한데, 왜 기업과 인간의 삶은 유한할까?”

오는 26일 열리는 ‘2022 서울미래컨퍼런스’의 기조강연을 맡은 제프리 웨스트는 미국에서 활동 중인 영국 출신 이론물리학자로서 세계 복잡계 과학의 대부로 통한다. 복잡계 과학은 인간, 사회, 경제, 환경 등 여러 분야에 얽힌 요소와 현상들을 연구하고 이해하는 과학으로, 웨스트가 개척한 분야다.

웨스트는 1984년 복잡계 연구를 위해 설립된 미국 뉴멕시코주 산타페연구소의 대표를 역임했으며, 특훈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생명과 도시, 기술, 지속 가능한 사회, 인류가 맞이한 문제들을 연구해 온 웨스트의 강의는 인류가 코로나19를 겪은 뒤 더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세계는 2년 이상 이어진 코로나 팬데믹 속에서 급격한 변화를 겪었다. 고도로 발전한 문명 속에서 안락한 삶을 영위하던 인류는 팬데믹을 계기로 종과 지구의 존망을 생각하게 됐다. 또 도시와 자연의 공생, 기술의 발전과 선택에 관해 진지한 고민을 시작했다.

그는 저서 ‘스케일’에서 세포부터 생태계, 도시, 사회관계망과 기업 등의 성장과 혁신, 노화와 죽음을 지배하는 보편적이고 예측 가능하며 체계적인 방식을 다뤘다. 책은 웨스트와 산타페 연구진의 25년 연구를 종합해 자연법칙과 인간 문명의 관계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과 개념 틀을 제시한다.

이번 컨퍼런스 기조강연 ‘지구의 미래: 생명체, 도시, 기업의 삶과 성장, 죽음, 그리고 지속 가능성’에서도 웨스트는 자연, 사회적 생명체를 꿰뚫는 법칙과 원리에 관해 설명한다. 역사와 지리, 문화를 초월하는 역학은 미래 성장, 개발과 지속 가능성에 극적인 역할을 미칠 수 있는 특이점과 전환점으로 이어진다. 미국물리학회 회원인 웨스트는 2005년 미국생태학회의 조지 머서상, 옥스퍼드대의 웰던 기념상을 받았다. 2009년엔 글렌재단의 글렌상을, 2013년엔 미국물리학회의 레오실라르드상을 받았다.

그는 TED를 포함, 세계경제포럼(WEF), 구글토크 등 세계 유명 회의와 강연회에 참석해 연구와 지식을 널리 알리고 있다. 2006년엔 타임의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00인’에 선정되기도 했다.
김민석 기자
2022-10-12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