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재외동포청 신설 적극 협력”…여가부 폐지, 최대 쟁점

이재명, “재외동포청 신설 적극 협력”…여가부 폐지, 최대 쟁점

김승훈 기자
입력 2022-10-10 17:37
업데이트 2022-10-10 17: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2022.10.06 오장환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2022.10.06 오장환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윤석열 정부의 정부조직 개편안과 관련해 ‘재외동포청 신설’에 대해 당 차원에서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대표가 여성가족부 폐지에 대해선 반대 입장을 밝힌 만큼 여가부 폐지 여부가 향후 정부조직 개편안의 국회 처리 과정에서 최대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세계한인민주회의 2022년 콘퍼런스’에서 인사말을 통해 “재외동포청 설립은 한때 제 공약이기도 했지만 민주당이 앞으로 책임지고 확실하게 준비해 나가려 한다”며 “다행히 정부에서도 재외동포청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나가려 해서 저희도 적극 협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재외동포에 관한, 재외국민에 대한 법률을 실질적으로 처리하는 국가기구가 필요하다는 점에 동의한다”며 “해외에 나가 있는 동포들의 자긍심이 될 수 있도록 민주당은 확실히 책임지고 열성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최근 여성가족부 폐지 및 관련 사무 보건복지부 이관, 국가보훈처의 국가보훈부 승격, 외교부 재외동포청 신설 등을 담은 정부조직 개정안을 발표했다. 여야는 여가부 폐지에 대해선 의견이 엇갈리지만, 보훈부 승격과 재외동포청 신설에 대해선 같은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 대표는 지난 7일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여가부를 폐지하는 개편안은 정쟁의 소지가 강하다”며 여가부 폐지 반대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는 전날엔 페이스북에서 여야 모두 중점 처리 법안으로 밝힌 ‘납품단가연동제’와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이기도 한 만큼 여당의 조건 없는 협조를 부탁한다”며 “여야가 힘을 모아 이번 경제 위기를 상생의 가치를 실현할 기회로 만들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납품단가연동제는 원자재 가격이 급등할 경우 이를 반영해 대기업 등에서 중소기업의 납품 단가를 인상해주는 제도다.

이 대표가 윤석열 정부 실정은 비판하되 민생 분야는 협조하는 ‘강온 전략’을 구사하는 것을 놓고 정치권에선 이 대표가 윤 정부 비판을 통해 지지층 결집을, 협조를 통해 중도 외연 확장을 노리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김승훈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