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재택근무 중 ‘클릭 수’까지 실시간 체크… 거실까지 들이닥친 노동 감시

재택근무 중 ‘클릭 수’까지 실시간 체크… 거실까지 들이닥친 노동 감시

곽소영 기자
곽소영, 박상연 기자
입력 2022-10-10 16:09
업데이트 2022-10-10 16: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로나19 이후 원격 통해 노동 감시 다양화
“감시 프로그램의 영향력 논의 시작해야”
“수집된 빅데이터 적절한 관리 지원책도”
화학계열 대기업에서 근무하는 이정섭(28·가명)씨는 재택 근무할 때면 화장실에 갈 때마다 시계를 수시로 확인한다. 5분간 업무용 노트북의 마우스를 움직이지 않으면 자동으로 노트북에 깔려있던 화면 보호 프로그램이 작동되고 회사에 ‘자리를 비웠다’고 보고되기 때문이다.

이씨는 10일 “해외 논문을 읽거나 화장실에 다녀오면 마우스 움직이는 것을 까먹을 때가 많았는데 인사 평가에 반영하겠다는 연락을 받은 이후로는 업무에 오래 집중하지 못하고 자꾸 시계를 확인하는 습관이 생겼다”며 “어쩌다 5분을 넘기기라도 하면 사수에게 ‘화장실에 다녀왔다’고 보고해야 해 불편하고 업무 효율도 떨어진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근무가 활성화하면서 원격 프로그램을 통해 마우스 클릭 횟수, 사내 프로그램 접속 여부를 확인하는 등 노동자를 감시하는 방법도 다양해지고 정교해졌다.

IT계열 스타트업에서 근무하는 김세은(23·가명)씨는 재택근무 때마다 사내 메신저에 접속 중임을 알리는 ‘초록불’이 떠 있지 않으면 곧바로 상급자에게 연락이 온다. 자리를 일정 시간 비우면 자동으로 꺼지기 때문에 수시로 초록불이 들어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김씨는 “매번 감시당하는 기분이 든다”고 말했다.

해외에서도 원격 감시 프로그램을 놓고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최근 “일부 감시 프로그램은 노동자의 컴퓨터 화면을 10분마다 한 번씩 캡처하고 직원이 이용한 웹사이트 목록과 방문 시간을 기록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이처럼 노동 감시 프로그램이 다양화하고 있지만 국내에선 이에 대한 논의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병훈 중앙대 사회학과 교수는 “정상 범위 내에서 감시가 이뤄지는지, 그 과정에 개인정보가 악용되지 않고 개인 의사가 반영되는지 등 진화하는 감시 프로그램이 노동자에게 얼마나 위협적일 수 있는지 논의를 시작하고 필요한 규제를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국경영자총협회 관계자는 “모니터링 장치가 최근 직장 내 괴롭힘 증거자료로 쓰이는 순기능도 무시할 수 없는 만큼 사업장에서 수집되는 빅데이터를 제대로 수집하고 관리할 수 있는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곽소영 기자
박상연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